정부, 국가건설기준 전면 개편
정부, 국가건설기준 전면 개편
해외건설 수주 내실화 위한 창의·융합형 건설기준체계 구축
  • 고일용 기자
  • 승인 2013.08.0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건설기술력 증진, 해외건설 수주 내실화 등 건설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국가정책조정회의를 거쳐 ‘창조형 국가건설기준체계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우리나라는 2012년 해외건설 수주액 650억불을 달성해 수주규모 세계 7위의 건설강국으로 자리매김했지만 이러한 외형적 성과에 비해 내실은 부족한 실정으로 건설엔지니어링 분야는 전반적인 기술역량을 확보하지 못해 세계시장 점유율이 1.2%(2012년 수주액 8억불)에 불과하다.
정부는 이에 따라 건설엔지니어링 역량의 기반이 되는 ‘국가건설기준’의 효율적인 관리 및 운영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국가건설기준이란 공사관계자가 설계나 공사 시에 준수해야 하는 기준으로서 시설물의 안전·품질 및 공사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국가의 중요한 지적 자산이다.
정부는 이번 대책에서 ‘해외건설 수주 내실화를 위한 창의·융합형 건설기준체계 구축’을 목표로 설정하고 건설기준의 내용 및 관리체계를 전면 개편할 계획이다.
또한 학·협회 등 특정단체 뿐만 아니라 엔지니어, 공사자, 학생 등 누구나 기준 개정 및 신설을 제안, 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온라인 포털 및 스마트폰 앱을 통해 건설기준을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우리의 건설산업이 기술경쟁력을 제고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해외건설 진출확대, 공사비 절감, 이용자 편의 제고 등을 통해 부가가치 및 일자리를 신규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