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 연작피해 태양열 소독으로 해결
백합 연작피해 태양열 소독으로 해결
6∼7월 휴경기 이용 녹비작물 재배 후 8월 태양열소독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3.09.12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농업기술원은 백합 시설재배에서 고질적으로 농가에 피해를 입혔던 연작피해를 태양열 소독으로 해결하는 기술을 개발해 농가에 활용을 당부했다.
12일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된 태양열 소독기술은 토양병해충과 잡초발생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태양열소독 전 후 토양선충밀도를 조사한 결과 토양 100g 당 소독 전 19.3마리에서 소독 후 1.7마리로 92%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백합재배는 8월 말에 구근을 심어 3개월간 재배해 11월 말부터 12월 초순까지 1차 절화하고, 그대로 겨울을 지나 봄에 2차 절화하는 방식으로 나누어 재배했는데, 매년 같은 토양에서 재배하게 되면서 연작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해 왔다.
특히 백합은 토양선충, 작은뿌리파리, 뿌리응애, 잎마름병 등 대부분 토양에서 유래되는 병해충은 물론, 제초작업으로 인해 재배에 큰 어려움을 겪어 왔으나 이번 태양열 소득기술 개발로 농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태양열소독은 백합을 옮겨심기 전 시설재배지의 휴경기인 6월∼8월 사이에 실시하는데 우선 토양에 유기물 함량을 증가시키고 선충밀도를 경감시킬 목적으로 6월 중순부터 ‘수단그라스’나 ‘고부도리소’와 같은 녹비작물을 재배해 7월 중순께 갈아엎은 후 실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