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日, 전향적 모습 보일 때 만날 수 있어”
朴대통령 “日, 전향적 모습 보일 때 만날 수 있어”
“역사 인식 퇴행, 한국국민 상처… 현 상황 정상회담은 역효과”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3.11.10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을 들어 “뭔가 전향적인 모습을 보일 때 두 정상이 만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벨기에 브뤼셀 유럽연합(EU)본부에서 헤르만 반 롬퓌이 EU 상임의장 및 조제 마누엘 두라옹 바호주 EU 집행위원장과 정상회담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와 회담을 갖지 않은 이유를 묻는 일본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일본과의 관계는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발전해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그런데 위안부 피해자 문제뿐 아니라 자꾸 역사인식에 대해 퇴행적인 발언을 하는 일부 지도자들 때문에 한국 국민들은 계속해서 상처를 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정상 간에 회담을 할 적에는 양쪽 나라 국민들이 정상회담을 통해 두 나라 관계가 좋아지고 뭔가 좋은 소식이 있길 바라는데, 만약 그렇지 않으면 더 실망해서 두 나라 관계가 더 악화될 수 있지 않을까 걱정한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비롯해 이런 데 대해 인식이 ‘그것은 문제될 게 없다. 과거 그게 뭐가 잘못된 것이냐’ 이런 입장이라면 회담을 해서 어떤 결과가 나올 것인지에 대해 우려한다.”며 “역사문제와 관계돼 마음의 상처를 받고 있는 국민 전체의 마음이 정상에게 같이 실려야만 회담이 성공적으로 보람 있게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의 자동차 관세장벽에 대한 다른 기자의 질문에 대해서는 “한·EU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 개정할 문제들이 있다.”며 “EU 측에서도 제시할 의견이 있고 한국 측에서도 제시할 의견들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실무적인 차원에서 협의를 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돈을 안들이고 경제를 살리는 방법이 사실은 규제를 완화하는 것이라고 저는 믿고 있다. 그리고 완화하는 것도 국내·외 구별 없이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며 “그런 것에서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게 내 생각”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