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장터, 아파트 관리 투명성·효율성 ‘견인’
나라장터, 아파트 관리 투명성·효율성 ‘견인’
민간개방 2개월 만에 300여 개 아파트 단지 등록
  • 박해용 기자
  • 승인 2013.12.03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가 민간개방 2개월 만에 아파트 관리비 집행과 관련한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등 ‘정부 3.0’의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달청은 공공부문에서만 사용하던 ‘나라장터’를 아파트 관리비 집행과 관련한 비리와 입주민 간 갈등 등 사회문제를 해결키 위해 지난 10월 1일부터 민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개방 2개월 만에 300여 개 민간아파트 단지가 나라장터를 이용하기 위한 등록을 마쳤고 18건의 전자입찰이 진행되는 등 적지만 의미있는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전자입찰 상황을 살펴보면 도서, 가구, 복사기, 태극기 등 물품구매는 물론, 엘리베이터 설치 공사, 위탁관리업자 선정 용역, 화재보험 등 종류도 다양하고, 1억원 이상도 2건이나 된다.
입찰이 완료된 총 12건을 분석한 결과 지역제한 이나 특정규격으로 공고한 일부 입찰을 제외하고 6건은 5개사 이상 투찰했고 위탁업체를 선정하는 2건은 10개사 이상이 참여해 실질적인 경쟁이 성립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대전의 버드내아파트는 화재수신기 교체 공사에서 3000만원, 신동아아파트는 청소·소독업체 선정에 연간 700만원을 각각 절감했다.
한편 조달청은 지난 10월부터 2개월 간 나라장터 이용 민간수요자를 대상으로 이벤트를 실시해 최대 규모(1억7200만원)의 입찰을 집행한 대전 버드내아파트와 최다이용 풍년유통영농조합 등 7개 단체를 시상했다. 이현호 정보기획과장은 “나라장터 전자입찰 이용이 내년에는 아파트 단지 1만3480개 중 40%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개방대상도 모든 비영리단체로 확대하고 전자입찰 이외에 전자계약·대금지급 서비스도 추가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