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뜸인재 육성 유비쿼터스 서천교육”
“으뜸인재 육성 유비쿼터스 서천교육”
최병용 서천교육장
  • 황인경 기자
  • 승인 2007.02.26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평소 교육에 대해 어떠한 소신을 가지고 있는지
▲저는 서천교육청에 부임하면서 미래지향적으로 서해안시대를 이끌 서천교육의 이미지 혁신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밑그림부터 다시 그린다는 생각을 갖고 일선학교 교장선생님을 중심으로 자율적인 교육활동이 활기차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돕는데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해 왔습니다.
또 다가오는 21세기는 새로운 지식기반 사회로 변화하면서 유비쿼터스시대로 정착이 되고 이동성이 빠른 신유목사회가 대두되어 평생직장에서 평생직업으로 변화되어가고 있습니다.
교육도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학교현장은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를 지향하며 건전한 가치관을 갖도록 하는 바른 인성 교육과 다양성이 함께하는 창의성 함양에 교육이 집중되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서천교육청은 으뜸인재 육성을 위한 유비쿼터스 서천교육의 실현으로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고 서천관내 8000여 명 학생과 800여 교 직원들의 봉사자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지난해 역점적으로 추진하신 사업이 있다면
▲말씀드린바와 같이 학생들에게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하는 교육이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발명교육을 역점 두고 추진했습니다.
발명 동아리 반, 발명영재 반, 발명 꿈나무 교실을 운영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특허청과 연계해 실용신안 출원의 기회도 마련했습니다.
그리고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의 향상으로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독서교육에도 역점을 두었습니다.
또 애교심과 애향심을 고취하고 우리 것을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내 고장 사랑 교육을 특색사업으로 실천했고 작년 12월 초에 고장의 여러 어른들을 모시고 제1회 우리학교와 우리고장 자랑하기 발표대회를 성황리에 실시해 자기주도적 학습과 발표력을 신장시키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 2007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이 있다면
▲꿈을 가꾸는 행복한 배움터 조성을 위해 서천교육의 희망을 다섯 가지로 디자인 해 2007년도에는 가속도를 가지고 활기차게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똑똑하고 따뜻한 큰 사람을 기르기 위해 잠재력 계발학습의 내실화, 더불어 살아가는 글로벌 인재 육성, 창의력을 키우는 과학·정보·직업 교육, 학습자 중심의 맞춤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둘째, 가르침에서 보람찾는 교직 문화를 가꾸기 위해 고품질 교육을 위한 전문성 신장, 1교사 1수업브랜드 지원 장학활동 전개, 사이버 교수·학습 지원 내실, 교직원의 사기를 높이는 지원체제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셋째, 사랑이 가득한 행복꿈터를 다지기 위해 교육 수요자의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하며 학교 체육·안전교육 강화,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교육여건 조성하고 학교 보건·급식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넷째, 고객 감동 교육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질 높은 교육행정 서비스 지향, 공감하는 인사행정 구현, 교육재정·시설의 효율적인 운영, 학교평가 및 감사 기능의 적정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함께 배우고 발전하는 참여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학교교육강화, 지역특성에 맞는 평생교육 활성화, 지역사회와의 유대강화, 서천교육홍보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서천지역은 여러 가지로 교육여건이 빈약하다고 볼 수 있는데 어떻게 극복해 왔는지
▲우리고장 서천은 천혜의 아름다운 고장입니다. 하지만 농어촌의 인구감소로 인해 소규모 학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교육 재정도 매우 열악합니다.
다행히 교육을 걱정하시는 여러 분들의 노력으로 지방자치단체의 교육사업지원등에관한조례가 제정되어 교육경비 확보의 발판이 마련됐습니다.
작년도에는 서천군과 협력해 농산어촌 방과후학교 운영모델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지자체로부터 3억원과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5억6900만원의 지원을 받아 10개 프로그램 374강좌 7480명의 학생의 교육활동에 지원됐습니다.

- 끝으로 하고자 하는 말이 있다면
▲우리 교육청은 2006하반기 혁신진단평가에서 전국 181개 지역교육청 중 충남도내에서 유일하게 혁신정착기인 5단계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수기관으로 지정받았습니다.
이 모든 것이 교육가족 여러분들의 서천교육 발전을 위한 노력의 결실이라고 봅니다. 그러면서 더욱 학생교육에 힘쓰라는 메시지라고 생각합니다.
군민 여러분, 지난해에 많은 성원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올해도 모든 교직원들은 더욱 알찬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