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AI 방역 혼선 메뉴얼부터 바꿔라
[사설] AI 방역 혼선 메뉴얼부터 바꿔라
  • 충남일보
  • 승인 2014.02.16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도로와 진입도로에 운영 중인 방역소독에 있어 하이패스차량의 경우 소독을 피해가는가 하면 차량소독에 항의하는 국민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감염가금류에 대한 살처분마저 기준이 없어 농가와 지자체방역담당의 혼선이 초래되고 있다.
이 때문에 충남 등 전국의 발생의심지역들에서 잠잠하던 AI가 다시 발병하고 있어 방역망에 혼선이 있지 않느냐하는 지적마저 일고 있다. 더구나 낮은 홍보와 인식도 문제다.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산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일부 시민들의 낮은 의식으로 AI 방역이 적잖은 차질을 빚고 있다.
이웃한 충북지역 등에서 AI가 발생해 비상이 걸린 경북지역에서는 현재 고속도로 나들목 23곳과 국도 7곳 등에서 필사적인 방역작업이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채 방역 당국에 항의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가장 흔한 것이 소독약으로 인해 차량이 지저분해졌다는 것.
방역관계자들은 하루에도 수 십명에게서 이같은 항의를 받는다. 특히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은 방역 안내를 무시하기 일쑤다. 고속도로 나들목 입구에 방역에 협조해 달라는 안내문이 붙어 있지만 이를 지키는 하이패스 이용자들은 거의 없다.
현행 가축전염병예방법에는 발병된 지역에서만 3㎞ 이내 지역의 차량 이동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범위를 넘어서는 지역에서는 현실적으로 차량 통제를 강제할 근거가 없다. 따라서 하이패스를 이용하지 않는 일반 운전자들만 불편을 겪어야 하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다. 방역작업에 비협조적이긴 축산업 종사자들도 마찬가지다. 혹여 밤늦은 시각에 방역협조 요구를 받을 경우 짜증을 내기는 마찬가지다.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는 사람도 적지 않지만 왜 이런 불편을 끼치느냐고 문제 삼는 사람도 많아 여전히 방역시스템 시행에 지장을 주는 사례가 많다. 국민적 홍보와 공감대가 부족한 탓이다.
살처분 메뉴얼이 제각각인 점도 혼선을 키우고 있다. 방역당국이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에 감염된 가금류에 대한 살처분을 시행하고 있으나 그 기준이 명확치 않아 혼선을 주고 있다. 특히 감염 발생농가 500m~3km에서 이뤄지는 ‘예방적 차원의 살처분 조치’가 지역마다 제각각이어서 축산 농가들의 불안감을 더해주고 있다. 1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AI 의심신고 16건 가운데 고병원성으로 확진된 경우는 13건이다.
전북 고창에서 시작된 고병원성 AI는 부안, 충남 부여, 전남 해남, 나주와 충남 천안, 충북 진천, 전남 영암, 경기 화성, 경남 밀양 등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방역당국은 초반부터 AI 확진 농가로부터 반경 3㎞ 안에 사육되는 가금류 살처분이라는 초강경 카드를 꺼내들었다.
국가위기대응 메뉴얼에는 AI 발병 때 반경 3㎞ 이내 가금류는 도살 처분하지 않는다. 다만 전파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될 때는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대부분 지자체가 ‘살처분’ 조치에 들어간 것은 AI바이러스를 어떻게든 위험지역(3㎞) 내에 묶어두려는 고육지책으로 볼 수 있다. 전염의 매개체를 사전에 없애 확산을 막겠다는 의지의 표현인 셈이다. 그러나 이를 지키지 않은 지자체들이 적지 않다고 하니 도대체 감염을 막겠다는 것인지 알 길이 없다. 고병원성인플루엔자는 전염병이고 감염속도가 매우 빠르다. 그런만큼 보다 확고한 대응시스템을 갖춰야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