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일논단] 시간의 삶
[충일논단] 시간의 삶
  • 서중권 편집이사
  • 승인 2014.02.17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좋아하고 즐길 수 없다면 미래를 즐기고 행복할 수 있는 그런 내일은 결코 오지 않는다.
사랑도 마찬가지다. 사랑을 할 수 있는 최상의 시간도 바로 지금이다. 자신이 평화와 환희를 누릴 수 있는 유일한 기회도 바로 지금이다.
인생(life)과 인생환경(life situation)은 다르다. 인생은 바로 지금이지만 인생환경은 과거와 미래라는 시간 가운데 존재한다. 인생환경은 마음이고 인생이 진정한 자신이다. 마음의 지배를 받게 되면 고통과 문제를 벗어날 수 없다.
덜 생각하고, 고통과 두려움에서 벗어나려면 마음을 현재에 두면 된다. 인생을 가장 괴롭히는 것이 두려움이다. 두려움은 몸은 바로 여기에 있지만 마음은 미래에 있기 때문에 오는 가장 무서운 병이다.
한국의 젊은이들의 자살률이 높은 것도 두려움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에 굴복하기 때문이다. 두려움에서 벗어나려면 마음을 미래가 아니라 현재에 두면 된다. 에고는 과거와 미래라는 시간 가운데서만 존재한다.
자신이 마음과 일치하게 되면 에고(자아)가 자신의 인생을 지배해 온갖 고통과 부정적인 것에서 벗어날 수 없다. 심하면 인생을 포기하기까지 한다. 마음을 온전히 현재에 두어야 환희와 평화를 맛보게 된다. 평화와 환희는 에고(자아)의 종말로 모든 번뇌와 두려움에서 벗어나게 된다.
시간은 선물인가? 시간은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선물이다. 인간은 누구나 일정하게 주어진 시간밖에 없다. 우리는 누구나 돈은 더 많이 벌 수 있지만 시간은 더 많이 가질 수 없다.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시간을 헛되지 않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남을 돕고 사회에 도움이 되는데 시간을 사용해야 한다. 하버드 대학이 유명한 것도 사회를 돕고 봉사하는데 시간을 많이 보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하버드 대학에 입학을 하면 신입생들은 세 가지 서약을 한다.
첫째는 지식을 연마하고 둘째는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고 셋째는 사회를 돕고 사회에 도움이 되는데 시간을 보낼 것을 서약한다. 대학이 일류가 되는 것도 교수들에게 가르치는 것 외에 연구하고 집필할 수 있는 자유 시간을 얼마나 많이 주느냐에 달려 있다. 회사의 번영도 시간을 통한 봉사와 관련이 있다.
시간에는 육체적 시간과 영적인 시간이 있다. 영적인 면에서 볼 때 육체적 시간은 한 순간에 불과하다. 영의 세계에서 볼 때 우리가 사는 육체적 세계는 영원에 이르는 과정에서 하루 밤을 묵고 가는 주막(inn)에 불과하다. 영적인 세계의 시간은 하루가 천년 같고 천년이 하루 같다고 했다.
영적인 시간은 인간의 이해와 생각이 미치지 못하는 영역에 속한다. 영적인 시간에는 과거나 미래도 없고 오직 있는 그대로 영원히 존재한다. 영적인 시간과 육체적인 시간이 다른 것은 영적인 시간은 인간의 생각이 미치지 못하는 영역에 속하지만 육체적 시간은 인간의 생각이 미치는 영역에 속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생각(mind)은 문명을 창조했고 문명은 육체적인 시간을 가능케 했다.
지구상에 만일 인간이 없고 식물과 동물만 산다면 과거와 미래와 같은 시간이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과거와 미래라는 시간 자체가 무의미 할 것이다. 우리가 사는 육체적인 시간은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아무리 오래 살아도 인생은 짧게 느껴진다.
시간은 만인에게 균등하게 주어진다. 어느 누구도 하루 24시간 이상 주어지지 않는다. 우리는 무엇을 하든지 시간을 필요로 한다.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 시간같이 소중한 것이 없다.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 하는 것이 돈을 어떻게 사용하느냐 보다 훨씬 소중하다. 돈을 잘못 사용하는 것은 고칠 수 있지만 헛되게 사용한 시간은 영원히 돌이킬 수 없다.
시간은 인생이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사람에게 시간을 준다고 하는 것은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의 일부를 주는 것과 같다. 따라서 자신이 어떤 사람에게 베풀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시간을 주는 것이다.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만 생존이 가능하며 이런 관계가 원만할 때 행복을 느끼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