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적인 고로쇠수액으로 건강 챙긴다
위생적인 고로쇠수액으로 건강 챙긴다
중부지방산림청, 지역주민 소득증대 위해 1만 2천ℓ 양여
  • 길상훈 기자
  • 승인 2014.03.10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지방산림청은 올해 지역주민의 소득증대를 위해 충북 단양군 지역 산촌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들 주민들에게 고로쇠 수액 1만2000ℓ을 양여했다.ⓒ 중부지방산림청 제공
중부지방산림청(청장 김영환)은 올해 지역주민의 소득증대를 위해 충북 단양군 지역 산촌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들 주민들에게 고로쇠 수액 1만2000ℓ을 양여했다.
이를 위해 지난 6~7일 양일 간 실시한 수액채취 현장지도는 채취요령 준수 여부 및 집수통, 호스 등의 위생관리 상태를 1차 점검하고, 이에 앞서 지난 2월 소백산일대 단양군 대강면과 가곡면 등 3개 산간마을 주민들과 산불예방 등의 산림보호협약을 실시한 후, 여기에도 국유림 33ha에서 고로쇠나무 1200여 본을 대상, 수액 1만2000ℓ의 10분의 9를 무상 양여한 바 있다.
이번 점검은 가슴높이 지름이 10㎝이상의 나무를 통해 3개 이하의 구멍을 절취, 수액을 채취했으며, 이어 채취 호스를 음용수관이나 2중관으로 사용해 각종 채취요령의 준수여부를 실시하고, 또 채취 전 호스의 소독 실시여부도 함께 진행하는 위생관리 상태에 만전을 기했다.
특히 고로쇠 수액의 경우 뼈에 이롭다는 설과 같이 이를 ‘골리수(骨利水)’로 불리울 만큼 고로쇠 액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등 무기질이 풍부해 성인병을 예방하고, 피로회복에 큰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또 나무의 둘레가 30㎝ 가량이 되는 고로쇠 나무는 하루 평균 1.8ℓ들이 페트병 하나의 물량이 수액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중부산림청 한 관계자는 이번 고로쇠 채취와 관련 “소백산 고로쇠 수액은 해발 600~700m의 천연림에서만 채취함으로써 더욱 깨끗한 특징을 갖추는 한편 이에 당도도 상당수 짙은 것이 특징”이라며 “시민들이 누구나 보다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위생적인 수액으로 주목되면서 큰 인기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