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학업중단 예방 종합대책 발표
세종시교육청, 학업중단 예방 종합대책 발표
학업중단 위기학생 ‘파악-관리-복귀’ 3단계 콤보 시스템 완비
  • 서중권 기자
  • 승인 2014.03.20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은 최근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학업중단 위기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해 ‘2014년 학업중단예방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이를 시행키로 20일 밝혔다.
시교육청은 ▲학업중단 위기학생 조기 파악 ▲학업중단 위기학생 관리 ▲학업복귀학생 지원체제 구축으로 대응 시스템을 3단계로 체계화하고 4억8000여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학업중단 제로화에 도전한다는 계획이다.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조기에 파악하기 위해 학기 초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교우관계, 학교생활, 인터넷 중독 등의 학교생활적응도 검사를 실시하고, 진단 결과에 따라 교육행정정보시스템과 연계한 학업중단위기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맞춤형 지원 전략을 수립한다.
학교에 학업중단 의사를 밝힌 학생과 자퇴원을 제출한 학생은 2주 이상 50일 이하의 학업중단숙려제에 의무 참가해야 하고, 전문상담사, 대학생, 전문직업인 등으로 구성된 꿈키움 멘토단과 1:1로 매칭 된다.
또 Wee클래스(23교→37교), 대안교실 및 교육기관(9개→12개)이 확대되는 등 학업중단 위기 학생 관리 기반이 확장되고 학생-학부모간 ‘가족힐링캠프’ 운영, 학부모·교원 연수 및 컨설팅 실시로 학업중단 예방역량도 강화한다.
세종아람센터를 학업중단전담지원센터로 지정·운영해 학업중단 복귀 학생의 학교생활에 지속적 안정감을 부여하고 진로·진학, 취업 등의 정보도 제공하는 등 ‘진단-상담-교육-회복’의 원스톱서비스를 구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