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일논단] 건설업 녹색경영 공조체계 대안
[충일논단] 건설업 녹색경영 공조체계 대안
  • 고일용 경제부장 편집국 부국장
  • 승인 2014.05.01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 문제는 금세기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로 산업혁명 이후 꾸준히 증가한 온실가스로 야기됐다.
이에 따라 생태계와 인간생활 전반에 걸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어 국제적으로 그 심각성을 인식하고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공통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 측면에서 보면 건설업의 온실가스 배출에 의한 직접적인 영향은 전 산업부문 중 약 1.6% 정도로 미미하나, 타 산업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을 포함하면 12.9% 정도가 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건설산업 자체는 에너지 저소비 산업이지만 다른 산업과의 관계를 고려할 때 배출유발 계수가 큰 산업이므로 이를 고려해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주요 선진국에서는 건설산업 분야 중 주택과 공공건축물을 중심으로 에너지효율개선 촉진을 위한 세제 감면, 재정지원, 보급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미국은 2020년부터 주거용, 2025년부터 비주거용 제로에너지 건축물 의무화를 선언하는 등 친환경 건설에 매진하고 있다.
건설업은 제조, 장비, 시공, 설계 등 복합적으로 이뤄져 다른 산업과 연계관계가 많아 녹색경영 확산이 매우 효과적이고 파급 효과가 큰 업종이다.
그러나 건설공사의 특성상 장소나 방법이 일정하지 않고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건설장비를 사용하는 곳 대부분이 건설현장의 중소 협력업체여서 환경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녹색경영에 대한 개념이 미비한 실정이다.
또한 설계, 시공, 자재 등을 담당하는 협력사에서는 녹색경영 자체 전담 부서 또는 내부전문가를 양성하기 어려운 여건 탓에 건설 분야의 녹색화가 더욱 더딘 상황이다.
이처럼 건설업은 특성상 대형건설사를 중심으로 하도급 방식의 피라미드형 공급망이 구축돼 대형건설사 공급망을 통한 녹색경영 확산이 필요한 분야이다.
이에 환경부와 환경산업기술원에서는 2010년부터 대형 종합건설사를 주축으로 중소 협력사의 녹색경영 확산을 지원하는 건설분야 녹색경영확산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협력업체로의 녹색경영확산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대형건설사는 건설분야의 대표업종인 설계, 자재, 시공 분야 등 협력업체 10개를 각각 선정하고 참여기업의 녹색경영을 진단해 녹색경영 실천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또한 녹색경영 성과 향상을 위한 기준과 표준정립, 제도개선, 기술을 지원하고 녹색기업 지정, 환경·지속가능보고서 발간, 녹색경영 전담 인력 육성 등을 지원해 협력업체의 녹색경쟁력 극대화를 유도하는 한편 협력사의 자발적 녹색경영 참여를 독려하고자 가점제도 도입 등 실질적인 혜택을 주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현재는 사업 최종 단계로 그동안 대형건설사와 협력사가 수행해 온 녹색경영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동종업계로 확산을 유도시키기 위해 성과확산발표회 및 CEO 포럼을 계획 중에 있다.
이를 통해 대·중소 상생을 위한 협력사와의 녹색경영 공조체계 구축을 공고히 하고 최고경영자의 녹색경영 실천의지를 대내외적으로 표명함으로써 본 사업의 성과를 대외적으로 확산시키는데 주력할 예정이라고 한다.
앞으로 이번 사업의 작은 몸짓이 건설업계의 자발적 녹색경영확산을 활성화 시키는 나비효과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