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치매 인지재활프로그램 운영
태안, 치매 인지재활프로그램 운영
  • 문길진 기자
  • 승인 2014.05.12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군이 어르신들의 뇌 인지기능 향상과 치매예방을 위해 적극 나섰다.
태안군에 따르면 군 보건의료원은 지난 1월 읍면 경로당 순회 치매예방 교육 시 치매조기 검진 후 인지저하, 우울증 고위험군에 속한 어르신 30명을 대상으로 군보건의료원 별관 2층 회의실에서 이달 8일부터 7월까지 12회기에 걸쳐 ‘치매환자 인지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치매환자 인지재활프로그램은 초고령 사회로 치매환자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나 핵가족화 및 독거노인 등의 증가로 가족부양력이 약화되고 그 만큼 사회적 책임이 가중됨에 따라 군이 나서 노인들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고 신체적인 건강유지를 통해 치매를 조기에 예방키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군보건의료원의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치매담당자, 영양사, 운동치료사, 웃음치료사, 작업치료사 등 직원 7명이 직접 강사로 나서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2시간씩 실시한다. 주요 내용은 ▲치매 바로 알기 교육 ▲치매 예방 건강 식단 교육 ▲노래교실 ▲퍼즐 맞추기 (숨은그림찾기) ▲운동교실 ▲천연비누 만들기 ▲뇌를 웃게 하자(웃음치료) ▲다과 및 이야기 나누기 등 지루하지 않고 힘들지 않은 프로그램으로 노인들의 신체활동을 돕고 우울증을 감소시켜 치매예방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경증치매 어르신 가족에 대한 부양부담률을 최소화하고 어르신들 스스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을 고취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사항 및 치매예방 상담은 군 보건의료원(041-671-5262)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