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일논단] 중소기업 해외시장 진출은 필수
[충일논단] 중소기업 해외시장 진출은 필수
  • 고일용 경제부장 편집국 부국장
  • 승인 2014.05.15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도 에너지원인 전기 생산시설은 자국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기 때문에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그러기 때문에 원자력 발전시설을 대체하는 복합화력 발전시설이 세계 곳곳에서 건설되고 있다.
이 같은 해외플랜트시설 건설은 대규모 사업이기에 중소기업은 단독으로 참여할 수 없고, 대기업의 협력업체로 참여가 가능한 실정이다.
그나마 중소기업이 독자적으로 참여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시설은 환경산업과 대체에너지시설인 그린에너지 시설이다.
그린에너지 시설로는 건물에 설치하는 태양광에너지 발전시설, 소규모 수력발전시설, 유기물을 이용한 바이오가스 발전시설 등이다.
지금껏 해외플랜트 건설 참여는 거의 대부분 대기업에 의존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왔기에 중소기업이 독자적으로 진출하기에는 여러가지 방해 요인이 있다.
먼저 정보의 부족으로 대기업은 상사나 해외 현지지사를 통해 영업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접하지만 중소기업은 지사 설립이 여건상 어렵고, 기술적인 소통은 각 중소기업이 직접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기술적 향상과 설계에서 시공까지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도 부족해 이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현실상 동떨어져 있고 해외 진출을 위한 초기 투자비용도 중소기업이 부담하기에 무리가 따른다.
이런 여건 때문에 정부의 일정한 인큐베이터 시스템이 필요하고, 형식적인 지원보다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장려정책에 버금갈 정도의 지원책이 절실히 필요하다.
그리고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보단 현실적이고, 정부 각 지원기관이 신속하게 정부의 지원이 늦어지면 중소기업의 해외 수주는 현실적으로 어렵고, 해외 프로젝트 발주는 한국 중소기업만을 위해 기다려주지 않기 때문이다.
소규모 플랜트 수주 시 앞서 수반되는 각종 보증증권, 선 투입되는 비용 등 보증 여력이 부족해 신용 외에도 현금 담보를 요구하고 있지만 중소기업이 현실적으로 어려운데 현금을 예치하면서 일을 수행할 수 없는 현실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말 외국 순방에 경제사절단으로 참여했던 중소·중견기업 대표 77명과 만나 중소기업들의 세계 시장 진출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하며,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주문했다.
또한 더 많은 중소·중견기업들이 수출 전선에 나설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우리 경제부흥에 새로운 길이라며,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정부도 정상외교 때 맺은 협정 내용을 기업들에게 제공하고, 기업별 맞춤형 지원 체계도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중소기업이 해외로 진출하는 것만으로도 국가의 발전이고 일자리 창출이다.
새 정부가 박정희 대통령 시절의 수출 드라이브 정책을 중소기업 해외 진출에 적용한다면, 중소기업의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