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서 시민과 함께하는 외국인 축제 ‘성황’
천안서 시민과 함께하는 외국인 축제 ‘성황’
세계 각국 전통체험 부스·관련기관 정보박람회 등 운영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4.09.14 0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와 천안시가 주최하고 천안외국인력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제4회 시민과 함께하는 외국인 축제’가 14일 천안시 동남구 문성동 주민센터 일원에서 성대하게 개최됐다.
이번 축제는 외국인근로자를 비롯한 도내 거주 외국인들이 수만리 떨어진 이국에서 따뜻한 정을 느끼면서 사회구성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지난 2011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올해 행사에는 안희정 충남지사를 비롯해 김지철 도교육감, 구본영 천안시장, 주명식 천안시의회 의장, 지역 국회의원, 4개국 주한대사(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네팔)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안희정 지사는 “충남 경제가 성장하는데 외국인 근로자들의 땀과 노력은 결코 가벼이 여길 수 없을 정도”라며 “도는 외국인근로자와 다문화가족 정착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행사는 식전행사와 본행사로 나눠 진행됐으며 식전행사는 나라별 영사서비스 및 전통문화관, 외국인 관련기관 정보박람회와 문화체험, 각국의 전통음식을 맛볼 수 있는 푸드존 등이 운영됐다. 이외에도 식전행사에서는 외국인근로자로 구성된 밴드와 다문화센터의 난타 공연, 나사렛대의 댄스동아리 공연이 펼쳐져 수준 높은 공연의 감상기회를 제공했다.
이어 본 행사에서는 함께 즐기는 행사로 벨리댄스, 다문화 공연팀 ‘몽땅’ 및 초청가수 공연 등 흥겨운 한마당이 펼쳐졌다. 특히 올해 행사는 지난해까지 천안 하늘중앙교회에서 개최해 오던 것을 문성동 일원으로 장소를 옮겨 개최돼 원도심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도 관계자는 “이주민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그들과 어떻게 사느냐 하는 것은 다음 세대 한국인들의 삶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며 “이번 축제를 계기로 외국인을 이방인이 아니라 이웃으로 받아들이는 자세를 가져달라”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