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국산 콩 재배 주산단지로 ‘급부상’
제천시, 국산 콩 재배 주산단지로 ‘급부상’
시농기센터, ‘국산콩 수량 격차 해소 육성사업’ 선정
  • 뉴시스
  • 승인 2014.1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시가 국산 콩 재배 주산단지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제천시농업기술센터(소장 최종태)는 농촌진흥청이 선정해 지원하는 국산콩 수량 격차 해소 육성사업에 선정돼 6억원(국비 3억원, 시비 3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콩 주산단지를 육성한다고 5일 밝혔다.
시 농업기술센터는 2015년부터 2년간 한해 3억원을 지원해 콩 주산단지 5개 권역 100㏊, 150농가를 육성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기술보급과와 협력해 기계화에 적합한 우수 신품종 우람콩 기계화 단지 80㏊, 100농가를 선정해 범용콤바인을 활용한 기계화 수확 작업을 해 생산성 향상을 추진할 방침이다.
신품종 우람콩은 하엽고가 19㎝로 높아 범용 콤바인을 활용한 기계화 수확이 가능하며, 제천지역 주 재배품종인 대원콩과 비교해 15% 이상 수확이 가능하다.
최근 웰빙 기능성식품으로 알려지면서 소비자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품질이 우수해 전국적으로 명성이 높은 재래종 서리태 콩 특화단지 20㏊도 조성해소포장 판매 함으로써 제천지역의 새로운 소득모델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제천에서 생산하는 콩은 석회암지대의 점토에서 생산해 광물질과 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저장성이 강하고 맛이 고소한 것이 특징이다. 주야간 온도차가 심해 잎에서 생성된 양분이 열매에 그대로 전달돼 잘 여물고 잔자갈이 섞인 배수 양호한 토양에서 재배돼 재질이 단단한 장점도 있다.
제천시의 콩 재배면적은 1100㏊로 2000농가가 재배하고 있으며, 연간 2300t의 고품질 콩을 생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