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선 KTX 파장 속 대전시 대응 ‘주목’
호남선 KTX 파장 속 대전시 대응 ‘주목’
서대전-논산 구간 굴곡 노선 직선화에 적극적 자세 필요
  • 금기양 기자
  • 승인 2015.02.09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가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계획을 백지화함으로써 흔들렸던 KTX오송역의 위상이 제자리를 찾게 됐다. [뉴시스]

권 시장 “대전·호남 끊어진 철도(KTX) 반드시 이어져야”
강창희·박병석·이상민 의원 등 중진 책임론도 거세…

호남선 KTX 경유 문제를 놓고 대전시가 추진해 온 결과와 전혀 다른 결론을 둘러싸고 파장이 예상되면서 권선택 대전시장의 재추진 여부가 주목을 끌 전망이다.
이와 함께 대전정치권의 책임부재론에 대한 비판여론도 들끓을 전망이다.
9일 대전시와 지역정치권 등에 따르면 권선택 대전시장은 “지난주 국토부가 발표한 호남선KTX와 관련해 일부 유의미한 내용은 있지만 합리성 측면에서 보면 민심봉합을 위한 임시처방으로써 정도(正道)로 정책 결정한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평가하고 “끊어진 철도로 인한 마음의 상처, 시민의 마음까지도 단절시켜서는 안 된다.”며 “상생발전과 국민통합을 위해서라도 끊어진 철도는 반드시 이어질 수 있도록 합리적인 대안을 통해 중앙정부와 호남지역과도 계속 대화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이날 주간업무회의에서 이 같이 강조하고 “현재 연구용역 중인 서대전과 논산, 익산 간 굴곡 노선의 직선화 계획이 조기에 추진되도록 특별한 노력을 경주해 줄 것”을 강조했다.
하지만 호남KTX가 서대전역을 경유하지 않기로 결정된 것과 관련 권 대전시장의 정책집행 능력과 함께 대전 국회의원들에 대한 책임론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특히 여야 당내 중진들의 역할이 도마위에 오르면서 정치권의 책임론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서대전역이 있는 대전 중구가 지역구인 강창희 전 국회의장(새누리·6선)은 9일 예정된 정치부 기자들과의 신년간담회를 전격 취소했다.
중요 일정이 있는 것도 아닌 상황에서 예정된 간담회를 취소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서대전역 미경유에 따른 책임론을 염두에 둔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병석 전 국회부의장(대전 서구·4선)의 역할도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박 의원은 지난 2006년 염홍철 전 시장이 추병직 전 건설교통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 동석했었다.
당시 대전시는 보도자료를 내고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통과를 원칙적으로 수용한다는 답변을 얻어냈다.”고 밝힌 바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상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대전 유성구·3선)도 별다른 행동이 없다가 국토부의 발표 전날(4일)에서 서승환 국토부장관을 만났지만 ‘실기’했다는 비판이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여야를 떠나 중진들이 적극 나서지 않으면서 호남에 비해 정치력 결집이 덜 된 측면은 사실”이라며 “서대전-논산 구간 호남선 직선화 문제만큼은 중진이 적극 나서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