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의사일정 요일제 도입으로 예측가능”
정의화 “의사일정 요일제 도입으로 예측가능”
의장단·상임위원장단 초청 오찬… “국회 간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 할 수 있을 것”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5.02.11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의화 국회의장 주최 의장단, 상임위원장단 오찬간담회가 11일 낮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동산 사랑재 열리고 있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11일 “의사일정 요일제 도입으로 예측 가능한 국회를 만들어야 한다.”며 “2월 개최되는 임시회에서 이 방안들을 담고 있는 국회법 개정안이 의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 사랑재에서 가진 의장단, 상임위원장단과의 오찬에서 “지난해 연말 마련한 국회운영제도 개선방안은 연중 상시국회 운영 및 의사일정 요일제 도입처럼 국회가 상임위원회 중심으로 보다 생산적이고 예측 가능하도록 하고자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부분에 대해선 야당도 충분히 동의됐다.”며 “상시국회, 요일제 국회 등이 올해 3월부터는 제대로 시행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그동안 주요 의사일정이 교섭단체대표 간 협의에 따라 이뤄져 국민이나 정부 부처 등이 사전에 국회 일정을 예측하기 어려웠다.”며 “상임위 전체회의에서 한 번에 수십, 수백 건의 법안을 상정하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요일별로 의사일정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요일별 상임위 및 본회의 운영으로 의정활동의 예측가능성을 제고하고 세종시 행정부처와 여의도 국회 간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올해 국회부터 우리 의원들뿐 아니라 정부 부처, 국민들이 국회의 연중 일정을 마치 캘린더처럼 예측할 수 있도록 변화시키고 싶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아울러 지난해와 같이 “올해도 12월2일 헌법시한대로 예산안을 의결할 것”이라며 “지난해처럼 국정감사로 10월을 보내고 11월이 돼서야 예산안을 심의하다 세입예산안 자동부의제로 쫓겼던 일을 되풀이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이어 ‘무쟁점 법안 신속처리’가 3월 국회부터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오찬에는 정갑윤 부의장과, 새누리당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 정우택 정무위원장, 유기준 외교통일위원장, 황진하 국방위원장, 김우남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김동철 산업통상자원위원장, 김광림 정보위원장, 홍문표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재경 윤리특별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