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민, 경찰서 신설 추진
증평군민, 경찰서 신설 추진
충북 11개 시·군 중 유일하게 경찰서 없어
  • 뉴시스
  • 승인 2015.03.09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평군민이 경찰서 신설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증평군은 충북 도내 11개 시·군 가운데 유일하게 경찰서가 설립되지 않았고 증평지구대가 치안을 맡고 있다.
증평발전포럼·증평군사회단체협의회·경우회 등 증평지역 사회단체장 10여 명은 지난 5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증평경찰서 설립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증평경찰서 설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21일 69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서 “8개 경찰서를 순차적으로 신설해 (경찰관의)근무 부담을 덜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2014년 10월 21일 보도>
추진위는 이 같은 정부의 경찰서 신설 방침에 따라 지역적 명분과 타당성을 선점하기 위해 추가 서명운동 등 적극 나서기로 했다.
증평지역 사회단체들은 앞서 지난해 3월 26일 증평새마을금고 앞에서 경찰서와 교육지원청 설립 추진을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해 2000여 명의 서명을 받았다.
김기환 추진위원장은 “증평군은 군 승격 10년이 지났지만 경찰서와 교육지원청 등 지방자치단체 면모를 갖춘 주요 공공기관이 설립되지 않았다.”며 “괴산·증평지역 치안 수요의 70%를 차지하는 증평지역에 경찰서 신설은 시급하다.”고 증평경찰서 설립 추진 취지를 설명했다. 경찰서가 신설되려면 치안 수요 인구가 5만이 넘어야 하지만 증평군 인구는 3만5000명 정도다.
추진위는 이와 관련해 “경찰서 관할이 행정구역에 국한해야 한다는 의미는 없다.”며 “증평지역을 실생활권으로 하는 괴산군 청안면과 사리면, 진천군 초평면과 청주시 청원구 일부, 음성군 원남면 일부를 담당구역으로 하면 5만 인구가 넘는다.”고 밝혔다.
증평경찰서 후보지로는 증평읍 송산리와 장동리 등이 검토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