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노인병원 새 운영자 없으면 폐쇄”
“청주시노인병원 새 운영자 없으면 폐쇄”
청주 지역 시민사회단체 “병원 존치” 요구
  • 뉴시스
  • 승인 2015.03.24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가 노사갈등과 적자 운영이 계속되고 있는 청주시노인전문병원을 사실상 폐쇄하기로 했다.
그러나 청주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이 병원의 존치를 요구하고 있어 논란이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24일 윤재길 청주시 부시장은 브리핑을 통해 “새 위탁운영자 모집 공모에서 민간 응모자가 없으면 폐쇄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시는 현 위탁운영자의 운영 포기 선언에 따라 앞으로 90일 동안 1~2차에 걸쳐 새 위탁운영자 공모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 기간 수탁 희망자가 나서지 않으면 병원 문을 닫겠다는 게 시의 의지다.
윤 부시장은 “노인병원 문제의 핵심이 노사갈등이라고 보고 시 중재 교섭과 병원 자율교섭 유도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서 “수탁자가 없을 경우 병원을 폐쇄하겠다는 결정은 노사문제가 지속되는 상황에서의 직영은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그동안 위탁운영자를 물색했지만 대부분 고용승계에 난색을 표명했다.”면서 “그러나 원칙적으로 새 위탁운영자 공모에서 고용승계 조건을 빼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시 역시 ‘고용승계’ 조건이라면 응모자가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한 것으로 미뤄 이번 공모에서 새 위탁운영자를 찾기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윤 부시장은 “청주지역 13개 민간 노인병원에는 1995개 병상이 있고 이중 600여 개 병상이 비어있어 노인병원을 폐쇄해도 환자 수용에는 문제가 없다.”면서 폐쇄를 전제로 한 향후 조치계획을 함께 제시하기도 했다.
반면 노인회와 시민사회단체는 노인병원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시 노인회는 지난 1월 19일 “노인 인구가 8만6000명인 청주에는 양질의 노인요양병원은 더 필요하다.”면서 “제 입장만 관철하려 하지 말고 서로 조금씩 양보해 노인들이 아름다운 삶을 살다 갈 수 있도록 대타협을 이루라”고 호소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날 성명에서 “그저 노사문제라며, 독립채산제라며 사실관계를 축소해 온 청주시가 그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안일한 대처와 방관자적 자세가 사태를 악화시킨 측면이 있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청주시와 청주시노인전문병원은 공공성을 바탕으로 노인복지와 공공 의료서비스라는 제 기능을 찾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정상화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