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 시장 “용산동 아웃렛사업 행정절차 중단”
권 시장 “용산동 아웃렛사업 행정절차 중단”
행정절차 재점검 후 추진… 그린벨트 규제 완화 대응전략 발표
  • 김강중 기자
  • 승인 2015.05.12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브리핑 중인 권선택 시장.

권선택 대전시장은 최근 논란이 된 용산동 프리미엄 아웃렛 사업과 관련, 모든 행정절차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12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정례기자회견에서 “유성구 용산동 아웃렛 사업 추진 과정에 특혜 논란이 이는 등 많은 말이 오간다.”며 “계속해서 이런 말이 나오는 건 잘못됐다. 모든 행정절차를 중단하고 지금까지 과정이 제대로 했는지 재점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조사 이후 결과를 확인하고 나서 행정절차를 다시 진행하겠다.”며 “특정 기업에 특혜를 주는 것에 반대하고, 대덕테크노벨리 조성 취지에 맞게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아웃렛 사업은 유성구 용산동 일대에 토지를 소유한 부동산개발업체 흥덕산업이 지난해 해당 부지에 당초 계획했던 호텔 대신 2700억 원을 투입해 프리미엄 아웃렛을 짓겠다는 사업계획 변경서를 대전시에 제출하면서 쟁점이 됐다.
그러나 대전시는 사업계획 변경을 불허했고 이 과정에서 흥덕산업이 토지 소유권을 현대백화점에 매각했다.
그동안 사업계획 변경에 시간이 지체되던 것과 달리 대전시는 토지 소유권이 현대백화점으로 넘어가자 행정절차를 급속 진행돼 특혜 논란을 빚었다. 권 시장은 소규모 그린벨트 해제 권한을 지자체에 넘겨주겠다는 정부의 규제개혁 방안에 대한 대응 전략도 소개했다.
대전은 전체면적 539.7㎢ 가운데 절반이 넘는 304.8㎢(56.5%)가 그린벨트로 묶여 있으며, 해제 총량은 31.2㎢다. 이 가운데 11.9㎢가 해제돼 앞으로 그린벨트 묶인 19.3㎢를 추가로 해제할 수 있다.

시는 그린벨트 해제 가능지역을 대상으로 수요자 중심의 소규모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기업 유치에 적합한 부지를 찾아내 산업용지로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처럼 그린벨트 해제가 수월해지면서 내년 상반기부터 소규모 개발이 시작되는 유성구 장대동과 안산동 일대 첨단산업단지 조성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그러나 무분별한 해제에 따른 녹지공간 훼손, 난개발 등을 우려해 조만간 ‘대전형 그린벨트 관리모델’을 도입,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 밖에 자원순환단지 조성을 위해 국비 504억 원, 민자 1026억 원 등 총 1530억 원을 들여 유성구 금고동 제1매립장 부지(1만947평)내에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곳에는 생활폐기물 전처리시설(400t/일), 고형연료 전용보일러(200t/일), 슬러지 연료화 시설(240t/일)이 들어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