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寅鐵 칼럼] 당정청 관계회복 위해 소통이 관건이다
[金寅鐵 칼럼] 당정청 관계회복 위해 소통이 관건이다
  • 김인철 편집국장
  • 승인 2015.07.16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승민 파동으로 촉발된 여당인 새누리당과 청와대와의 갈등이 해소되면서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도구인 당정청 관계가 가까스로 복원 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 과정을 지켜보는 국민들은 권력구도를 앞둔 헤게모니 싸움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보다 실질적인 대민정책의 강력한 추진을 바라는 목소리가 많았다. 그만큼 먹고 사는 문제가 절실한 때문이다.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정국과 ‘유승민 사태’ 이후 박근혜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가 처음으로 만났다. 그러면서 국정동력 회복을 위해 더욱 노력하자고 했다.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따로 만난 것은 이완구 전 총리 문제가 불거졌던 4월 16일 이후 3개월 만이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가 함께 만난 것은 지난 2월 유승민 전 원내대표 취임에 맞춰 회동한 이후 5개월여 만이다.
박 대통령은 “당정청이 앞으로 하나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고, 새누리당 지도부는 일제히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호응했다. 박 대통령과 김 대표는 회동 뒤 별도로 약 20분간 독대도 했다.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 대표, 원유철 원내대표,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이번 회동을 계기로 조만간 당·정·청 회의를 전방위로 재가동하기로 했다
‘고위 당·정·청 협의’를 비롯한 각급 회의체 활동은 다음 주부터 재개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동으로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파동과 유승민 전 원내대표 거취 문제를 둘러싼 극심한 내분 이후 여권 내 갈등이 봉합되는 모양새를 갖추게 됐다.
소원해졌던 당청 관계도 완전 복원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안정적인 당청 관계는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한 필요조건이자 선거 때 표를 준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 할 수 있다.
최근 목도된 한심스러웠던 여권 내분은 국민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줬다.
박 대통령의 ‘배신의 정치를 심판해 달라’는 언급 이후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계로 나눠 싸우던 여권 내홍은 유 전 원내대표의 사퇴로 표면적으로는 정리됐다.
극단적 상황으로 비화하진 않았지만 여권엔 상처만 남겼다.
내년 4월 총선이 가까워지면 공천권을 둘러싼 권력다툼이 재현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비슷한 내홍이 한 번 더 벌어진다면 국민 신뢰 회복은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만나서 웃으며 악수하고 ‘협력’을 말로 다짐하는 것에 그쳐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중요한 것은 당청 간 협력이나 소통이 원활히 되지 못하면 결국 국민이 피해보게 된다. 안정적 당청 관계 없이는 안정적인 국정운영도 없을 것인 만큼 관건은 결국 소통이다.
어렵게 복원된 당청관계가 이번을 계기로 국민의 어려운 삶을 여는 기회로 이어가 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