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로 차 없는 거리… 오히려 역효과
중앙로 차 없는 거리… 오히려 역효과
박용갑 중구청장 “잘못된 정책은 마땅히 시정해야”
  • 금기양 기자
  • 승인 2016.01.12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갑 대전중구청장의 중앙로  차 없는 거리 행사 비판을 두고 연초 관가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박 청장은 이달 초 대전시청 기자실을 방문해 “중앙로 차 없는 거리 행사가 원도심을 오히려 위축 시키고 있다.”고 대전시를 비판하고, “잘못된 정책은 마땅히 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로 차 없는 거리 행사는 당초 원도심 활성화 차원에서 시작됐다.
중구청에 따르면 기존 행사 취지와는 달리 원도심 상권의 매출이 20∼30% 줄었으며, 행사로 인한 교통정체로 시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행사장에는 외부 상인들로 채워지고, 시 산하 문화재단이 지원하는 공연팀  공연이 끝나면 썰물 빠져나가듯이 사라져 실제 주변 상권에는  전혀 도움이 안된다는 것이다.
박 구청장도 “주변상인 단체 대표들과 자생단체 대표들의 항의가 빈발하고 있어 안타깝다. 대전시청 관련부서의 성과 발표가 너무 황당하다.”며 “과장된 성과보고로 시장의 귀와 눈을 가리고 있다.”고 시장과 현실의 괴리가 담당 공무원의 책임임을 지적했다.
대전시는 행사 종료 후 보도자료를 통해 100만 명이 다녀갔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중구 관계자는 “연 중 상시 개방하고 있는 동물원(오월드) 방문객도 100만 명에 턱없이 모자르는데 대전시가 너무 부풀려 홍보했다.”며 “중구 인구를 다 합쳐도 25만여 명인데 무슨 근거로 100만 명이 나왔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행사가 꼭 중구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원도심 활성화가 전체 대전시 발전을 이끄는 도미노 효과를 노린 것이다. 한 달에 한 번 하는 행사에 일시적인 교통마비 같은 불편은 참고 먼 미래를 보는 안목이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또 “행사 주최가 누가 되든 최대 홍보 효과를 위해 부풀려 지는 것은 일반적인 관행”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지켜본 한 시민은 “숫자와 시민불편 사항이 근본적인 문제가 아닌 것 같다. 이면에는 단체장들의 치적홍보 욕심과 행사 주도권 확보가 가장 큰 이유”라고 분석했다.
또 “행사의 성공을 위해선 대승적 차원에서 서로 지원할 것은 지원하고, 치적을 양보하는 소통  행정이 필요하다.”는 조언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