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홍보성 기사’만 쫓는 공보부서
[기자수첩] ‘홍보성 기사’만 쫓는 공보부서
  • 최병민 기자
  • 승인 2008.01.09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사회는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그렇다보니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도 참으로 각양각색이다. 이런 각양각색의 일들은 때론 조화롭게, 때론 부조화 속에서 각종 사회현상을 만들어 낸다.
비교적 조화로운 사회현상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다. 하지만 부조화 속에는 갖가지 문제점이 있게 마련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당사자가 스스로 알아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도 있겠지만 스스로 해결이 곤란한 문제들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에 해결을 호소하거나 신문, 방송 등 매스컴을 통해 해결 방법을 찾고자 하는 경우도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관계기관은 제기되는 문제점 즉 민원이 어떤 방법과 경로를 거쳤음을 의식치 말고 해당 민원을 해결해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함이 옳을 것이다.
그러나 일부 지자체 등 공공기관측이 지역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적시하는 내용의 신문기사를 스크랩조차 하지 않은 채 구렁이 담 넘어가는 식의 행정행태로 일관하고 있어 심히 우려를 금할 수가 없다.
속된 말로 군수 등 기관장이 읽고 기분 좋아 할 기사는 모조리 스크랩하여 보고하고, 지역의 고질적인 문제점 등을 지적하거나 꼬집는 내용의 기사는 해당 기관장의 눈에 절대 띄지 않도록 차단하고 쉬쉬하는 것이 요즘 공보부서의 역할로 비쳐지고 있으니 문제다.
그 뿐인가 특정 신문사와 홍보성 위주의 기사를 집중 보도하는 기자는 우대하고, 문제점을 지적하고 꼬집는 듯한 내용의 기사를 쓰는 기자들에게는 냉랭함으로 일관하는 것이 요즘 공보부서의 ‘주된 업무’인지도 모를 일이다.
우리 국민들의 의식수준은 매우 높다. 행정기관 측이 쉬쉬하고 그냥 넘기려 한다하여 모두 덮어질 만큼 무지하지만은 않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기 바란다.
최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측이 국정홍보처가 오히려 국민의 알권리를 차단해 온 측면이 있다고 판단해 이를 폐지하는 동시에 기자실을 부활시키는 등 현 정부의 취재선진화 방안을 폐지키로 한 것은 국민의 알권리를 충분히 보장하고자 함이 주된 취지일 것이다.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그래서 조장행정기관이라 일컬어지는 지자체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모든 공공기관과 기관장 그리고 공보부서의 언론에 대한 열린 마음과 언론을 통해 제기된 문제점들을 적극 해소하려는 모습이 아쉬울 따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