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신년 새설계 / 지자체장에게 듣는다]성무용 천안시장
[2008 신년 새설계 / 지자체장에게 듣는다]성무용 천안시장
“시민이 더 행복하고, 지역은 더 살맛나게”
  • 김수환 부장
  • 승인 2008.01.10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황순정 기자
민선4기 2년째를 맞은 성무용 천안시장은 “지난 한 해 동안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여러분과 묵묵히 최선을 다해준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새해 첫날 천안시민의 종 타종과 함께 메아리 친 시민들의 함성과 뜨거운 박수 속에서 우리시의 밝은 미래를 보았다”고 말했다.
무자년 새해설계 신년 대담에서 성 시장은 “무자년 한해도 시민이 더 행복하고, 지역은 더 살맛나도록 백년대계의 지평을 다지는 질주를 계속 하겠다”고 밝혔다.


- 지난 한해를 뒤돌아 본다면
▲ 지난 한 해 동안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괄목할 만한 많은 성과들을 이루어 냈습니다.
세계 으뜸도시 천안 비전을 하나하나 실천 하면서 희망찬 미래를 구체화 하는 등 위상을 높이며 세계 속으로 힘차게 도약하는 도시가 됐습니다.
그동안 일반구 설치 승인으로 행정서비스의 획기적인 증대와 지역균형발전 가속화는 물론 FIFA 세계 청소년 월드컵 성공개최를 통해 세계 속으로 천안을 널리 홍보했고 천안흥타령축제 세계축제로 도약과 교통체계 전면 개선, 평생학습도시 선정, 광역상수도 대청2단계 완공 등 백년대계 미래 도시의 지평을 활짝 열어 왔습니다.
한 해 동안 보내주신 아낌없는 성원과 보이지 않는 수많은 땀방울이 밑거름되어 시정의 꽃을 활짝 피웠다고 생각하면서 시민여러분과 공직자모두에게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새 정부 출범과 함께할 주요 시책은
▲ 올해는 이제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각종 분야에서 세계 으뜸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큰 꿈을 실현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 시민들에게 축복과 새로운 희망의 계기가 되도록 시정 제일과제인 동남구청, 서북구청 개청을 착실히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국제비즈니스파크, 웰빙식품엑스포 등 내실 있는 준비로 월드베스트 도시 기반을 다지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민생에 가일층 역점을 두겠습니다.
첨단 지방산업단지, BIT·BIO 단지 등 고부가 지식산업 경제기반을 구축해 지역경쟁력을 더욱 높여갈 것입니다.
천안축구센터 완공, 천안박물관개관, 기간도로망건설, 택지개발사업, 문화동청사에 복합테마파크타운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함은 물론 흥타령축제 최우수축제 도약과 평생학습도시 육성, 추모공원 조성, 안전도시, 국제건강도시 육성에도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 민선4기 천안비전을 위한 방안은
▲ 민선4기 시정 목표인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월드베스트 천안 비전 실천 가속화에 행정력을 집중 하겠습니다.
시민과 약속한 사업에 대해서는 국·도비 등 소요예산 확보와 사업별 실행력 확보를 통한 내실을 기하는데 만전을 기하도록 하며 약속사업 평가단과 민간단체 공동협력센터를 비롯한 각계각층의 다양한 시민 의견을 수렴함 으로써 추진력을 배가시켜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우리시를 세계 속의 경쟁력 있는 도시로 도약시킴은 물론 미래 고부가가치 기반이 될 월드베스트 대표 브랜드 사업 또한 착실하게 다져나갈 것입니다.

- 첨단 지식산업을 통한 경제 활성화 대책은
▲ 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지역의 확실한 미래 성장엔진이며 시민이 행복한 삶을 보장해 주기 위해서도 아주 중요한 사항입니다.
현재 추진 중인 제3, 4, 5산업단지, 풍세지방산업단지 외에 북부BIT, 동부 BIO단지, 입장밸리, 북부 광역클러스터 등 글로벌 지식기반산업 경제도시를 위한 기반을 튼튼히 다져 나가겠습니다.
신도시 등 수도권 소재 기업체를 중점 목표로 하는 유치활동 적극 전개와 실속 있는 맞춤형 소규모 산업단지를 지속적으로 조성하고 중소기업 공동지원시스템 구축과 경영안정자금지원 등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을 확대해 기업이 성공하는 천안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웰빙식품산업 세계화를 위해 농·식품산업 발전 및 우리 농·식품 세계 일류화를 이루는데 중점을 두고 2009엑스포 지원조례 제정과 기획단 운영 등 만반의 준비를 해나갈 것이며 농업환경 변화로 고심하고 있는 농민을 위해 고품질 농산물 베스트 브랜드화와 마케팅 확대, 거점별 유통센터 건립 등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농정시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 선진복지를 구현하기 위한 복지정책은
▲ 금년에는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노인, 여성, 장애인 등 취약 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투자를 대폭 확대했습니다.
새롭게 시작되는 기초노령 연금제도와 노인 장기요양 보험 제도를 차질 없이 시행함은 물론 보훈회관·복지관 건립, 추모공원 조성 등 건강한 노령사회를 이루는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여성의 능력개발과 사회활동을 지원하고 보육시설을 확충하며 청소년 중기종합발전 계획의 내실 있는 실천을 통해 청소년이 행복한 도시로 한발 더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월 예정인 제5회 전국농아인 체육대회 성공개최와 장애인 일자리창출, 편익시설 확대, 생활안정 자립지원 등 장애인 눈높이에 맞는 시책추진으로 조금도 소외감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건강이 지역의 자원이자 경쟁력임을 감안 시민건강 수준을 선진국보다 더 높이기 위해 관련조례 제정과 위원회구성 등 WHO국제 건강도시로 육성해 시민모두가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겠습니다.

- 농업인 복지정책 추진 방안은
▲ 농촌 정주환경 개선에 따라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지 및 사회안전망 확충대책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또 고령화, 개방화에 따른 농가경제의 악화, 생가 유지불안 등의 요인으로 농촌복지에 많은 투자요인 발생하고 있습니다.
농업인의 사회안전강화, 소득보전, 경영지원분야에 지원을 강화하고 축산농가 가축공제보험가입 농가를 확대하는 등 낙농가의 착유전문도우미 지원 농가 확대를 이루는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농업인 자녀의 교육비 부담해소를 통한 복지향상과 농림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업인의 안정적인 소득보장 지원사업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 안전하고 건강한 명품도시를 만들기 위한 대책은
▲ 각종 재해로부터 시민을 안전하게 지켜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어 천안지안(天安地安) 인자안(人自安)과 같이 모두가 아무런 걱정 없이 편안하게 생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안전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시민 안전의식 함양, 안전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선진국 보다 앞서는 WHO 안전도시 공인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준비를 해 나가겠습니다.
도시관리계획 결정권의 대도시 사무 위임에 따라 수임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할 것이며 향후 승인을 위한 협의기간 등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켜 도시 변화에의 능동적인 대처가 용이 하도록 역량을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11개 지구의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서민을 위한 시영 국민임대아파트 건립에도 역점을 두겠으며 사랑의 집짓기 또한 적극 참여토록 하겠습니다.
도시전반을 세련된 아름다운 도시로 만들어 나가는 경관조례를 제정하고 체계적이며 장기적인 도시경관 계획을 마련해 도시의 품격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명품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경쟁력 있는 성과창출형 행정체계 구축을 위한 계획은
▲ 금년 시정 제일과제인 동남구청, 서북구청 설치에 있어서 위치는 전문기관의 용역수행을 통해 선정하고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며 각 기관별 직제설치, 사무배분, 인력조정 등 제반 준비·절차 이행에 만전을 기함은 물론 개청식은 54만 시민들의 새로운 희망과 축복의 한마당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서별 성과관리제를 도입해 경쟁력을 높임은 물론 자치역량을 한층 강화해 나가며 고객 만족을 위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아산시, 연기군 등 북부권 상생발전을 위해서도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외에도 민원콜센터 운영과 클린 공직문화 조성, 외국인 실질지원 확대, 책임경영·창의행정을 통한 시정의 품질을 높이는 등 시민들에게 진정으로 사랑받도록 매진해 나가겠습니다.

- 질 높은 교육·문화·체육 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대책은
▲ 늘 배움의 월드베스트 평생학습도시 천안 비전에 따른 다양하고 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과 평생학습 종합정보 시스템 구축, 경진대회 개최, 시범마을 조성 등 시민 누구나 늘 배움과 나눔의 평생교육 여건을 만들겠습니다.
국제화시대 글로벌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온라인 교육시스템 구축, 영어캠프, EBS영어 방송 맞춤식교육, 방과 후 영어학교 지원 등 범세계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서도 가일층 진력해 나갈 것입니다.
출범 5년만에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문화관광부 우수축제로 지정받은 천안흥타령축제는 국비지원 확대 및 글로벌 해외홍보 여건 조성으로 우리시의 흥타령축제 브랜드를 세계 속으로 널리 확산 시킬 수 있게 됐으며 천안아시아 도시댄스, 천안 e-Sports 문화축제, 반딧불 가족음악회, 판 페스티벌을 통한 독창적인 문화향기가 지역 전역에 넘치도록 해 시민들에게는 신명과 희망을, 지역에는 문화의 정체성 확립과 축제 상품화에 따른 경제적 부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천안박물관 개관과 지역별 작은 도서관 설치, 시민독서운동 전개, 북부도서관 착공에도 차질 없도록 하겠습니다.
2012년 연 인원 1000만명 시대를 여는 관광휴양 거점도시로 만들어 나갈 천안종합휴양관광지워터파크, 호텔, 콘도, 아울렛몰, 컨벤션·스포츠 레저 종합시설 등은 마스터플랜에 따라 하나하나 완공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중부권 최고 스포츠 메카 시설이 될 천안축구센터 완공과 천호지 생활체육공원 및 일봉산 워터파크를 완료하고 오룡경기장은 웰빙파크로 새롭게 조성을 시작할 것입니다.
천안시청 축구단 본격 창단과 함께 내셔널리그 참여로 수준 높은 경기를 보여주는 등 시민과 함께하는 스포츠 활력도시로 매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쾌적하고 편리한 미래도시 추진 계획은
▲ 우리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U-City 사업은 시민들에게 편리함이 대폭 늘어나도록 실질적인 서비스 증대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범죄예방설계(셉테드)제도, 양방향 가로등 관리, 무인교통관리, 불법주정차관리, 원격검침 등 5개 과제를 청수택지개발지구 부터 시범적용 후 점차 확대해 향후 도시통합정보센터 구축과 함께 범위를 넓혀 나가겠습니다.
문화동 청사를 중심으로 추진하는 원도심권 복합테마파크 타운은 도시개발사업 인가와 실시설계를 거쳐 2009년 본격 착공 할 것이며 우리지역 뿐만 아니라 중부권 물류 기간도로망인 동시에 균형발전의 통로가 될 북천안 I·C 연결도로를 비롯한 14개 도로망 개설과 경전철 건설 또한 연차별 계획에 따라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승인받은 동남구, 서북구 2개 일반구청을 거점으로 하는 지역균형발전 특성화 전략을 새롭게 마련해 전 지역이 고르게 발전할 수 있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 끝으로 시민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이제까지 천안의 역사에 기록될 큰일들을 거침없이 이뤄온 것처럼 올해에도 앉아서 기다리기 보다는 찾아서 도전하고 힘을 함께 모아주는 한해를 만들어 나갑시다.
54만 시민들의 역량이 하나로 모아질 때 가장 살기 좋은 으뜸도시 천안은 기필코 이뤄집니다.
지금까지 쌓아온 튼튼한 토대위에 앞서 제시한 시책들을 하나하나 실천하다 보면 우리시가 세계의 주목을 받는 도시로 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실리적인 내실도 더욱 다지며 백년대계 미래의 큰 희망과 꿈을 키우는 의미 깊은 한해가 되도록 힘을 모아 나갑시다.
시민여러분과 함께 시민이 ‘더 행복하고, 더 살맛나는 천안’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오늘도 내일도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새해에도 시민여러분의 변함없는 신뢰와 성원을 기대하며 소망하는 모든 일을 이루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