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정확히 알고 대비하자!
대사증후군, 정확히 알고 대비하자!
대전건보공단, 전문가 대사증후군 포럼 개최
  • 고일용 기자
  • 승인 2016.03.08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지역본부는 8일 대전시청 3층 세미나실에서 보건의료학계 및 관련 기관 단체들과 ‘만성질환 길목 지키기 대사증후군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대사증후군이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마지막 길목임을 홍보해 국민의 건강수명 향상을 위한 건강관리 토대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사증후군은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으로 복부비만, 높은 혈압, 높은 혈당, 높은 중성지방혈증, 낮은 HDL콜레스테롤혈증 중 3가지 이상을 한 사람이 보유한 상태로, 증상이 없고 수치가 별로 높지 않다고 방치하기 쉬우나 일반인에 비해 당뇨병과 심뇌혈관질환, 각종 암 발생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조기에 관리해 주어야 한다.
이무식 대전시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장(건양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이번 포럼은 공단 대전지역본부의 안순기 건강지원센터장과 박미숙 서울시 대사증후군사업팀장, 서해서 대전근로자건강센터 부센터장이 각자 진행 중인 대사증후군 예방관리사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해서 발표했다.
안순기 센터장은 대사증후군 보유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일반건강검진과 공단의 건강검진 빅데이터를 소개하면서 보건소 근로자 건강센터 등 유관기관과의 공동사업을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진 패널 토의에서는 이석구 충남대학교 교수, 서기순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교수, 구기희 대전중구보건소장, 김형수 건국대학교 교수, 박종헌 공단 빅데이터운영실 전문연구위원 등이 참여하여 대사증후군과 만성질환관리사업에 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강희권 본부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포럼이 만성질환의 전단계인 대사증후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예방관리 방향과 전략이 도출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