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펄 끓는 한반도… 사람은 열사병, 가축은 폐사
펄펄 끓는 한반도… 사람은 열사병, 가축은 폐사
4명 사망, 온열환자 이달 들어 크게 늘어… 닭·오리에 돼지·조류도 못 견뎌
  • 연합뉴스
  • 승인 2016.07.28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8일 낮 대전 유성구 원내동 한 도로에 계란 20판(600개)가 떨어져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관들이 계란을 치우고 있다. 이날 대전에는 폭염주의보가 발효, 도로가 뜨겁게 달궈져 날계란 일부가 후라이 상태가 됐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연합뉴스]

세계기상기구, 관측 사상 가장 더운 여름… 8월초 절정·9월까지 무더위 예상


사람은 사람대로, 가축은 가축대로 전국이 ‘찜통더위’에 헉헉대고 있다.
폭염이 며칠째 이어진 탓에 열사병 등 온열 질환으로 숨지는 인명 사고가 속출했다. 중부와 남부의 축산농가에서는 닭과 오리, 심지어 돼지까지 가축 수십만 마리가 집단 폐사했다.
올해가 기상 관측 사상 가장 더운 해가 될 것이라는 세계기상기구의 전망도 나왔다. 이번 무더위는 8월 초 절정에 이르렀다가 9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폭염 피해는 국지적으로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막바지 장마비가 그치고 나면 더 늘어날 전망이어서 발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기록적인 폭염…기상 관측 사상 ‘가장 더운 여름’
세계기상기구(WMO)는 올해를 기상 관측 사상 가장 더운 해로 예상했다.
WMO에 따르면 올해 6월까지 14개월 연속 기온과 해양 온도가 월간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또 1984년 12월 이후 378개월 연속 20세기 월 평균 기온을 웃도는 것으로 분석됐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다.
올해 5월 20일 서울에서 폭염주의보가 처음으로 내려졌다.
폭염주의보는 일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이고, 최고열지수가 32 이상인 상태가 이틀 이상 이어질 것으로 예측될 때 발표한다.
봄철로 분류되는 5월에 폭염특보가 내려진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서울에서는 7월 8일과 19일에도 폭염주의보가 발효됐다. 올들어서만 벌써 3차례다.
지난해 서울에 폭염주의보가 처음 내려진 것은 7월 10일이었다.
올 6월 전국 평균기온도 1973년 이후 세 번째로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 열사병 환자·사망자 속출
이달 들어 온열 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도 크게 늘었다.
충북에서는 5월부터 현재까지 33명이 온열 질환으로 병원 치료를 받았다. 이 중 이달에만 20명이다.
◆ 죽어 나가는 닭·오리…돼지도 못견뎌 이례적
지난해 폭염으로 인한 가축 폐사 신고는 올해보다 보름 정도 늦은 8월 6일 접수됐다. 폐사 신고 건수도 184건 50만여 마리로 올해보다 10만 마리 이상 적었다.
충남에서도 지난 11일부터 26일까지 논산과 부여 등 모두 10개 시·군에서 폭염으로 가축 폐사가 발생했다. 돼지 53마리, 닭 22만4766마리, 오리 1000마리 등이다.
이 수치는 가축재해보험에 가입된 것만 집계한 것이어서 실제 피해는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9월까지 지리한 무더위… 지자체 비상
지자체는 인명피해와 가축피해가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충남도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축사 시설을 현대화하고 사육농가에 자동 급수시설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무더위는 8월 첫째 주 절정에 이르렀다가 다소 수그러져 9월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다음 달 전국이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푹푹 찌는 찜통더위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8월 첫째 주(1∼6일) 평균 기온은 예년(24∼26도)보다 높아지면서 무더위가 절정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9월에도 전국 평균 기온이 평년치(20.5도)를 웃돌면서 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 관계자는 “9월 중순까지는 더운 날씨가 이어질 것”이라며 “9월 후반이나 돼야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맑고 청명한 가을 날씨가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