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출범
‘대전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출범
정부 통일정책 뒷받침·市 차원 교류협력 관련 사업 추진
  • 김강중 기자
  • 승인 2016.09.26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는 27일 오후 시청에서 관계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가 출범한다.
이 위원회는 대전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에 따라 정부 통일정책을 뒷받침하고 시 차원의 교류협력 관련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민간위원 위촉식과 함께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출, 기금운용계획안 등에 대해 논의된다.
문화예술, 경제, 안보, 학계, 시민사회, 북한이탈주민 등 다양한 분야를 대표하는 19명이 위원으로 위촉된다. 대전시 차원의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한 방안도 논의된다.
앞으로 위원회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총괄.조정과 기금의 관리와 운용, 남북교류협력기반의 조성 및 민간교류 지원 등을 다루게 되며, 시는 올해 처음 5억 원의 기금을 마련했다.
시에서는 기금사업과는 별도로 내년 중에 통일 관련 시민의식조사와 단계적인 접근방향을 마련할 계획도 갖고 있다.
시 김우연 시 자치행정국장은 “올들어 4.5차 북한 핵실험으로 정부차원뿐 아니라 민간단체의 교류도 전면 중단됐다”며, “향후 남북 간 긴장완화 등 남북교류가 재개될 경우를 대비해 우리시 차원에서 관계개선을 위한 다양한 교류협력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해 12월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에 따라 오는 2020년까지 50억 원을 목표로 협력기금을 조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