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 민영화 아니다” 권선택 대전시장 거듭 강조
“상수도 민영화 아니다” 권선택 대전시장 거듭 강조
  • 김강중 기자
  • 승인 2016.09.26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26일 논란의 고도정수처리시설 민간투자 사업에 대해 “상수도 민영화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지난 8일 시정 브리핑에서 “상수도사업본부의 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 추진은 민영화 아닌 민간위탁 개념”이라고 언급한 데 이은 거듭된 해명이다.
권 시장은 이날 시청사 중회의실에서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고도정수처리시설 민간위탁은 시민에게 좋은 물을 싼값에 빨리 공급하려는 순수한 목적으로 출발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대전시는 월평정수장과 송촌정수장에 하루 50만t 규모의 고도정수처리시설을 갖추고자 제안형 민자투자사업(BTO)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총예산은 1674억 원 가량 소요될 예정이나 자체 재정사업으론 이를 감당할 수 없어 민간 기업의 제안서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시민단체와 공무원 노조, 시의회는 “상수도 민간자본 참여 계획은 명백한 상수도 민영화 정책”이라고 규정하며 반발하고 있다.
권선택 시장은 “시민이 마시는 물에 관한 문제는 정치적일 수 없다”며 “이번 사업은 일정 기간 일부 시설 운영을 위탁하는 사업일 뿐”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또 “타 도시는 많은 예산을 들여 고도정수처리시설 확보를 거의 끝냈지만 대전은 대청호 2급수 원수를 믿고 장기투자에 소홀했다”며 “수질 기준은 높아졌지만, 녹조는 심해지고 발암물질 함량도 늘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수도요금 폭등 우려에 대해 “수도법에 따라 상수도 운영책임자는 시장이어서 요금 책정도 시장이 시의회를 거쳐 결정할 수 있다”며 “시민들이 이런 상황에 대해 충분히 공감할 수 있도록 법적 테두리 안에서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토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