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총선 불출마… 정태호에 지역구 넘겨
이해찬 총선 불출마… 정태호에 지역구 넘겨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8.02.03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학규 대표 체제에 반발, 대통합민주신당을 탈당한 이해찬 전 총리가 18대 총선에 불출마하는 대신 자신의 지역구(서울 관악을)를 정태호 전 청와대 대변인에게 물려주기로 결정했다.
정 전 대변인은 최근 이 전 총리를 만나 관악을 출마의사를 밝혔고 이 자리에서 이 전 총리는 정 전 대변인에게 “적극 돕겠다. 내 지역구 사무실을 선거 사무소로 사용하라”고 말하며 ‘총선 불출마’ 의사를 대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 전 총리는 당분간 친노(親盧) 진영의 싱크탱크라고 할 수 있는 연구재단법인 ‘광장’ 활동에 전념하며 향후 진로를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친노 진영 일각에서는 ‘친노 신당’이 총선 전에 만들어지면 비례대표를 받고 정치활동 전면에 다시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있으나 이 전 총리측은 이를 부인했다.
이 전 총리가 ‘광장’을 기반으로 활동하면서 총선 이후를 겨냥해 신당의 가능성을 타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이 전 총리 주변에서도 총선 불출마가 정계은퇴로 직결되지 않는다는 설명을 내놓고 있다.
한편 정태호 전 청와대 대변인은 4일 신당 입당과 함께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선거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정 전 대변인은 청와대 정책조정비서관 및 정무팀장 등을 거친 뒤 지난해 대선과정에서 이 전 총리 캠프의 전략기획실장으로 활동했다.
정 전 대변인은 출마 보도자료를 통해 “진보적 정치인으로서 저의 꿈이 남아있다. 더불어 잘사는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꿈이 이명박 정권의 등장으로 위협받고 있다”며 “실질적 국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강력한 야당을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