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사과 불구, 의혹 ‘눈덩이’ 崔, 언제·어디까지 관여했나
朴대통령 사과 불구, 의혹 ‘눈덩이’ 崔, 언제·어디까지 관여했나
朴대통령 언급한 연설·홍보 外 외교·안보·인사 등도 崔개입 의혹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6.10.26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최순실 씨에 대한 의혹관 관련해 대국민사과를 했다. 사진은 1979년 6월 한양대에서 열린 ‘전국 새마음 대학생 총연합회 운동회’에서 당시 영애 자격으로 참석해 인사하는 모습. 우측 안내자가 최순실 씨. [연합뉴스]

시스템 완비 후 그만뒀다는 朴대통령 설명에도 최근 개입설도 제기
靑, 의혹보도에 입장표명 자제… 일각 “국정농단 수준 개입은 없어”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에도 불구하고 의혹의 핵심인 최순실 씨의 국정개입 의혹이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다.
홍보와 연설 등의 분야에서 도움을 받다 청와대 시스템이 정비된 이후에는 그만뒀다는 박 대통령의 설명과 달리 최근까지 외교·안보 분야와 인사를 비롯해 국정 운영에 깊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26일 한겨레신문에 따르면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은 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정호성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거의 매일 30㎝ 두께의 ‘대통령 보고자료’를 최순실 씨 사무실로 가져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모임의 논의주제로 “10%는 재단 관련 일이고 90%는 개성공단 폐쇄 등 정부 정책 관련 사안”이라고 말했으며 모임 시기는 올 봄까지 이어졌다고 밝혔다.
TV조선은 2014년 5월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추천인 및 조직도’와 2014년 7월 신설된 뉴미디어비서관 등의 추천 관련 문건을 최씨 측근들이 일했던 사무실에서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2014년 11월 최씨가 청와대 부속비서관실 윤전추 행정관 등에게 박 대통령의 옷 등과 관련해 지시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도 보도했다. 또 2014년 9월에는 북미 순방 일정표를 한 달 전에 받아 각 일정 옆에 박 대통령이 입을 옷의 색을 적어놨는데 박 대통령이 실제 이에 따라 입었다고 밝혔다.
JTBC는 2013년 초 작성된 ‘중국 특사단 추천의원’, ‘다보스포럼 특사 추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특사단 접견 자료’나 ‘호주 총리와의 전화 통화 참고자료’ 등의 외교문서도 최씨에게 유출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함께 JTBC는 2012년 12월 28일 박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으로 이명박 대통령과 독대하는 시나리오도 최씨가 사전에 본 기록이 있는데 이 시나리오에는 남북 접촉사항 등 보안이 필요한 내용도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최씨 의혹 제기에 대해 청와대는 “하나하나 대응하지 않겠다”(정연국 대변인)는 입장을 취했다.
이는 박 대통령이 최씨가 연설문 등을 미리 받아본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한 만큼 그에 따른 비난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는 인식으로 해석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