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경선중재안 ‘7·8월’ 압축
한나라당, 경선중재안 ‘7·8월’ 압축
이명박·박근혜, 당헌대로 6월 경선 선호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7.03.08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학규·원희룡, 9월로 연기입장 고수


한나라당은 대선주자간 경선시기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자 7, 8월 경선실시를 전제로 한 중재안을 마련중이다.
이명박, 박근혜, 손학규, 원희룡 등 한나라당 대선주자들은 ‘경선 룰’ 협상시한을 앞두고 릴레이회담을 별였으나,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는 당헌대로 6월 경선실시를 선호하는 반면, 손학규 전 경기지사, 원희룡 의원은 9월로의 연기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측은 표면적으로 ‘6월 실시’에 입장 차가 없어 보이나, 내용을 들여다보면 셈법이 다르다.
여론 지지율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이 전 시장은 가능한 한 6월에 경선을 실시하되, 협상을 통해 양보할 수 있는 마지노선은 7월로 잡아두고 있다. 경선시기를 늦춰 굳이 당내 라이벌이나 다른 당의 공격을 자초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이다.
그러나 박 전 대표는 ‘원칙대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긴 하나, 연기의 명분이 있고 주자간 합의가 된다면 9월 연기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 전 시장 측의 7월 연기론에 대해선 계절적으로 경선 실시가 어렵고, 명분없는 흥정에 불과하다고 일축하고 있다.
손 전 지사 측은 9월 연기론의 표면적 이유로 타당 후보와 비슷한 시기에 후보를 정해야 한다는 전술적 측면을 거론하고 있지만, 검증을 통해 지지율 반전을 노리겠다는 속내를 감추지 않고 있다.
정문헌 의원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후보에 대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9월 경선을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선 룰’은 한번 정해지면 바꿀 수 없을 뿐 아니라, 주자 개인 입장에선 자신에게 불리하게 룰이 정해질 경우 후보가 될 공산이 그만큼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대선주자들은 경선 시기와 방법에 사활을 걸 수 밖에 없다.
한쪽의 유리함은 필연적으로 다른 쪽의 불리함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는 ‘제로섬 게임’이기 때문에 주자들이 합의에 이를 가능성은 아주 낮을 것이란 분석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경선시기 조정협상의 1차 시한이(10일) 임박했으나, 주자들간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자 당 지도부는 중재안 마련에 착수했다.
경선준비위는 선거인단 숫자는 20만명 수준으로 의견을 좁혔으나, 시기는 7월 이전과 8월 이후로 팽팽히 맞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회의에 참석했던 정병국 위원은 “7월까지를 조기실시로 보고, 8월 이후를 연기로 놓고 보면 양쪽의 의견이 팽팽히 맞서 어느 쪽으로 다수 의견이 모아졌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경선준비위는 중재안 마련을 위해 논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