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AI 철새 탓하지 말고 대책부터 세워라
[사설] AI 철새 탓하지 말고 대책부터 세워라
  • 충남일보
  • 승인 2016.11.30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력한 방역조치에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무서운 속도로 확산되면서 살처분되는 가축 마릿수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충남 천안, 충북 음성·진천의 오리 농가와 세종시 전동면의 산란계 농가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 H5N6형 고병원성 AI로 최종 확진했다.
천안과 세종시의 경우 농가에서 첫 확진 판정이 나왔다. 축사농가들은 AI가 확산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잠잠하던 AI 바이러스가 이번에는 전남 야생조류에서 검출되자 닭,오리 사육농가들이 긴장 속에 나날을 보내고 있다.
가금류 일시 이동중지 명령이 풀려 닭·오리가 출하되고 있지만 AI 확산 소식에 축산 농가들은 한시도 마음을 놓지 못하고 있다. 전남에서도 해남군 산란계 농장 등에서 AI 확진으로 닭과 오리 7만4000마리가 도살 처분됐다.
닭·오리농장이 밀집해 있는 전남지역 해당 축산 농가들은 피해가 확대되지 않을까 초비상이다. 현재까지 조류인플루엔자 AI는 영남과 제주도를 제외하고 전국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국정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AI까지 발생하면서 행정력이 제대로 미치지 못해 우려되고 있다.
이번 AI 바이러스는 종전의 국내 발병 바이러스보다 더 악성으로 폐사율이 높고 전염성도 강한 데다 빠르게 전파되어 더욱 불안스럽다.
당국은 더 철저한 차단 대책을 세워 축산농가의 불안을 잠재워야 한다. AI 발생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거의 해마다 발생하다시피 하는데 왜 제때에 제대로 대응을 못 하는지 한심스럽기만 하다.
정부는 철새들이 옮기는 AI를 어찌하겠느냐고 반문할지 모르겠으나 다른 나라라고 철새가 이동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가까운 일본만 해도 AI의 확산으로 골머리를 앓는다는 얘기를 들어보지 못했다.
그 이유는 철새 이동 경로 추적 등 사전에 AI 방지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일이 터질 때만 난리법석을 피우고 꼼꼼하게 향후 대비책에는 소홀하기 때문이다.
정부의 ‘뒷북 대응’은 농림축산식품부가 AI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나서야 부랴부랴 가축방역심의회를 열어 위기 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올린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전국 가금류 농장과 도축장 등에 이동중지명령을 내린 것도 발병 후 일이다. 한 달 전쯤 충청도에서 철새 배설물에서 AI 병원균이 처음 검출된 이후 정부가 손을 쓴 것도 한동안 지난 뒤였다.
AI 확산을 막아야 하는 이유는 경제적 손실 비용이 크기 때문이다.농가의 피해는 물론 지자체의 살처분 매물비용,정부의 보상비용 등에다 축산물에 대한 소비급감 등 2차 피해까지 따진다면 그 비용은 더 커진다.
이번에 확인된 AI 바이러스는 H5N6 고병원성으로 과거 중국에서는 인체감염을 발생시켜 사망에까지 이르게 했다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유형이어서 국민 역시 불안하기는 마찬가지다.
더이상 막대한 피해가 초래되지 않도록 전방위 대응 태세에 나서야 한다.
[충남일보 충남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