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민심 촛불 야당의 훈장, 전리품 아니다
[사설] 민심 촛불 야당의 훈장, 전리품 아니다
  • 충남일보
  • 승인 2016.12.05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수록 촛불은 횃불이 되고 있다. 이같은 국민들의 대통령 퇴진 요구가 상승하는 분위기다.
지금은 대통령의 정당성은 완전히 상실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6차 촛불집회는 한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집회라는 점, 그리고 청와대를 가까히 포위했다는 점에 주목이 됐다.
다양한 사람들이 참석한 가운데 여전히 평화로운 집회가 이어졌다는 점 등이다. 정부는 형편없지만 대한민국 국민은 위대하고 놀라웠다. 대통령을 추락시킨 국민들의 연대와 평화적 방법으로 쌓아 올리는 집회 모습은 보면 슬프면서도 지극히 감동적이다.
이러한 평화의 연대는 민주공화국 구축의 기반이 되고 있다. 하지만 국회를 비롯한 정치권은 국민의 촛불집회 에너지를 바탕으로 식물정권이된 대한민국을 하루속히 업그레이드 시켜야 하는데 그렇치 못해 안타깝다.
그래서 많은 국민들을 실망케 하고 있다. 발등에 불이 떨졌기 때문이다. 9일로 탄핵 표결이 임박했기에 야 3당은 탄핵안 의결을 위해 필요한 200석 확보를 위해 비상이 걸렸다.
최소 28명의 새누리당 의원의 찬성표가 필요한데 비박계가 동참의사를 표명했으나 밝지는 않다. 이런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경우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말까지 직무를 이어 갈 길이 열리기 때문이다.
책임총리 제안과 대통령 퇴진 일정을 정해 달라는 요구를 모두 걷어찬 야권의 자업자득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탄핵은 발의가 아니라 통과가 목적이다. 탄핵 절차를 결심했다면 탄핵 의석을 확보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게 상식이다.
야당은 ‘여당과 퇴진 협상 없이 무조건 탄핵’을 외치고 있으니 이해하기 힘들다. 난국을 수습해 국가에 도움이 될 탈출구를 찾겠다는 모습과는 거리가 멀다. 혹여라도 탄핵안이 부결되면 엄청난 에너지가 감당하기 힘든 후폭풍을 만들게 틀림없다.
탄핵이라는 엄청난 일을 가결되든, 부결되든, 무산되든 상관하지 않겠다는 식이라면 한심스럴 뿐이다. 아니면 말고 식의 정치력과 리더십에 회의감마져 느낀다. 정국 혼란을 장기화하고 증폭시키는 게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선 전략에 오히려 유리하다는 판단 때문이 아닌지 의심스럽다.
여권 유력 주자가 등장하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대선을 치르는 데 집중하다 보니 다른 부작용은 외면해 버린다는 뜻이다. 야당은 이런 오해를 피하기 위해서도 당장 박 대통령 퇴진 일정을 협상하는 데 나서야 한다.
결론이 안 날 경우 탄핵 절차로 갈 수 밖에 없다. 질서 있는 퇴진을 위한 책임총리 논의 역시 하루빨리 시작하는 게 마땅하다. 대통령 사퇴와 탄핵 문제를 놓고 오락가락하고 있다. 국회는 합의할 능력이 희박하다.
그런 국회에 박근혜 대통령이 사퇴 시한을 정해달라고 제안한 것은 숨은 의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아무래도 야당의 대선 전략으로 끌고가서는 안 된다. 여야 합의가 안 될 경우 탄핵안이 부결될 경우 거리 투쟁을 더 자극될 것이다.
성난 민심을 수렴하는 것은 정치권이 해야되는데 그렇지 못한 것 같다. 야 3당이 겨우 봉합해 탄핵안을 냈지만 불신이 깔려 있다.
성토하는 민심의 촛불은 야당의 훈장도 아니고 전리품은 더더구나 아니다.
[충남일보 충남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