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공습에 사육농가 재기 의지 꺾여
AI공습에 사육농가 재기 의지 꺾여
도살처분, 예정 가금류만 800만마리 육박 ‘초토화’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6.12.08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여름 돼야 재입식 가능… “AI, 가금류 농가 재앙”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신고와 확진판정이 잇따르고 전국적 확진농가 수가 100개에 육박하면서 전국의 가금류 사육농가들의 재기의지도 꺾이고 있다.
방역당국과 사육농가 등에 따르면 8일 0시 현재 의심 신고 건수는 총 43건으로 이 가운데 33건에 대해 확진 판정이 났다. 검사가 진행 중인 나머지 10건 역시 고병원성일 가능성이 크다.
의심 신고가 접수된 농가의 지역별 확진 현황은 충북 10건(음성4, 진천3, 청주2, 괴산1), 경기 11건(안성2, 양주1, 이천3, 평택2, 포천1, 화성1), 충남 5건(아산2, 천안3), 전남 4건(나주1, 무안1, 해남1, 장성1), 전북 1건(김제), 세종 2건 등이다.
의심 신고 외에 발생 인접 지역을 중심으로 예방적 도살 처분후 확진된 농가까지 포함하면 7개 시·도, 20개 시·군 99농가(신고 확진 33건, 예방적 살처분 66건)에 달한다. 매몰처분한 가금류만 800만마리에 이른다. 확진 및 예방차원에서 도살 처분된 가금류 수는 161농가 578만7000마리이고 향 193만9000마리가 추가로 도살 처분될 예정이다.
상황이 이렇자 사육농가들의 절망감도 커지고 있다. 끝이 없는 AI확산이 언제 종료될 지 알 수 없고 더구나 재입식까지도 많은 시간이 필요해 ‘AI대공습’으로 인한 재기의욕도 꺾이고 있다. 
AI가 마지막으로 발생한 농가의 살처분이 끝난 날로부터 21일간 추가 발생이 없어야 하고 반경 3㎞ 보호지역 내 농가에서 사육하는 오리나 닭에 이상 징후가 없어야 재입식 조건이 갖춰진다.
이런 조건을 갖춰야 비로소 보호지역이 예찰지역으로 전환된다. 그 이후에도 열흘간 AI가 추가 발생하지 않아야 하고 일제검사 결과 이상이 없으면 이동제한이 해제된다.
뿐만 아니라 AI 발생 농가는 입식 시험도 거쳐야 한다. 무더기 폐사가 발생할 정도로 AI에 민감한 닭을 3주가량 사육하면서 검사 결과 AI 음성 반응이 나와야 규제가 완전히 풀려 재입식이 가능하다.
방역 당국의 지원으로 이런 절차가 신속하게 이뤄진다고 해도 살처분 이후 재입식을 하기까지 4∼5개월은 족히 걸린다.
“이참에 오리 사육을 청산해야겠다”는 농장주들이 늘어나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농사를 짓는 것보다 오리를 키우는 게 짭짤한 수입을 올릴 수 있지만 AI가 터졌다 하면 이듬해 여름이 시작되기 직전까지 ‘무일푼’ 신세로 지내야 하기 때문이다. 생계 문제가 농장주들의 재기 의지를 꺾고 있는 것이다.
이런 탓에 인근 지역에서 AI가 터지면 보상금을 한 푼이라도 더 받으려고 AI 감염 전 일찌감치 살처분하기를 희망하는 농가가 있을 정도다. 사육 오리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되면 보상금의 20%가 깎이기 때문이다.
천안 풍세의 A(64)씨는 “정부가 지원하는 생계안정자금 덕분에 그나마 근근이 생활을 꾸려갈 수 있지만 연례행사처럼 터지는 AI를 생각하면 끔찍하다”며 “더는 오리를 키우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