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칼럼] 아베 총리의 파렴치한 망언
[월요칼럼] 아베 총리의 파렴치한 망언
  • 김학원 의원 【 한나라당 전국위원회 의장 】
  • 승인 2007.03.11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일제 강점기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말도 안 되는 망언을 해대고 있다. 지난 3월 1일에는 “과거 일본군이 종군위안부를 강제로 동원했다는 걸 증명하는 증거가 없다”고 하더니, 5일에는 종군위안부와 관련해 일본의 사죄를 요구하는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결의안에 대해 “사실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다. 의결이 되더라도 사죄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서슴없이 말하고 있다. 더 나아가 군대위안부가 강제 동원된 사실이 있는지조차 재조사하도록 지시할 것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생각할수록 파렴치하고 괘씸하다.
아베 총리의 이러한 어이없는 망언은 그의 비뚤어진 역사인식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일본 정부가 직접 개입하여 일본군 위안부를 강제 동원했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명백한 사실임은 물론 한국, 중국, 대만, 필리핀, 네덜란드 등의 여성 피해자들이 엄연히 생존해 있는데도 턱도 없는 억지로 역사를 왜곡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는 양심있는 많은 일본 국민들도 인정하고 있는 역사적 사실을 말이다. 오죽하면 국제사회까지 나서서 아베 총리가 하지 않으면 아키히토(明仁) 일본 국왕이라도 사죄를 해야한다는 충고까지 하겠는가.
사실 아베 총리의 역사를 왜곡하는 망언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97년에도 “군위안부의 강제성에 대해 검증할 문서가 나오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93년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당시 관방장관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와 반성의 뜻을 표명한 일본 정부 명의의 공식 담화조차 완전히 무시했었다. 그 이후에도 이른바 “고노 담화”를 비판하며 이를 수정 또는 폐기시키기 위해 진력해왔다.
특히 아베 총리의 “광의의 강제성”과 “협의의 강제성”이라는 해괴한 논리는 한심스럽기 짝이 없다. 그의 논리에 따르면 “스스로는 가고 싶지 않지만 그런 환경에 있었다”는 광의의 강제성은 인정하지만 “일본 관헌(官憲)이 집에 들어가 젊은 여성을 데리고 갔다”는 협의의 강제성은 없었다고 강변하고 있다. 한마디로 말장난이요 궤변이다.
꽃다운 나이의 여성들 20여만 명을 데려다가 성적인 위안부로 삼았던 역사적인 사실 자체가 바로 공적인 강제력이 전제되지 않고는 일어날 수 없는 만행이라는 것은 누구나가 공감하는 것이다. 더군다나 일본군 위안부 강제 동원에 종사했던 징용 담당자 요시다 세이지와 같은 일본인들의 입을 통해서도 일본군과 경찰조직이 일본 정부의 조직적 지휘 아래 일본군 위안부를 강제 연행했고, 이에 관한 기록이 패전 직후 일본 내무성 지시에 따라 폐기됐다는 사실은 이미 밝혀졌다. 그런데도 아베 총리는 광의니 협의니 운운하며 역사적 진실을 덮는데만 안간힘을 쓰고 있다. 손바닥으로 해를 가리려는 아베 총리의 어리석음이 참으로 안타깝다.
지난 해 9월 아베 총리는 취임하면서 “아름다운 일본”을 건설하겠다고 공약했다. 하지만 이번 망언사태는 그가 건설하겠다는 아름다운 일본과는 정면으로 배치된다. 아름다운 일본은 과거의 잘못은 덮어두고 현재와 미래만 그럴듯하게 꾸민다고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 진정으로 아름다운 일본이 되기 위해서는 잘못된 과거에 대한 진실한 반성에서부터 출발해야 하지 않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