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심각해진 한반도 주변 정세 능동대처 필요
[사설] 심각해진 한반도 주변 정세 능동대처 필요
  • 충남일보
  • 승인 2017.01.1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첫 주말 촛불집회가 또 열였었다. 박근혜정권퇴진을 요구하는 진보의 국민행동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촛불집회를 가졌다.
반면 보수단체들도 대통령 탄핵 무효를 주장하며 서울 강남구 코엑스 앞에 모여 맞불 집회를 가졌다. 
보수와 진보가 갖는 의미와 특성은 차이가 크다. 보수와 진보는 다양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구별이 되고 있다. 혼동을 불러 일으킬 만큼 복잡하다. 게다가 정치적 논쟁으로는 보수와 진보라는 틀에서는 구별하기 조차 힘들다.


상대방을 비방하는 반대를 위한 반대만을 양산함으로써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 대통령의 탄핵 여부가 냉철한 법리에 따라 결정되는 과정을 담담하게 지켜 보는 민심의 발로가 진보와 보수들의 움직임이다.
촛불이 민심이라는 쪽과 박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층과의 편 가르기식 주장 등은 민심을 뒤흔들어 놓고 있다. 대통령 탄핵으로 국정이 마비되는 등 상상조차 못하는 위기로 나라가 어수선하다.
경제는 첩첩산중이고 정치는 살벌하다. 대권에 눈먼 정치지도자들은 국민과 국가는 안중에 없을 정도가 됐다. 사정이 이지경이니 국정이 제대로 돌아갈 리 없어 걱정이 태산이다.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는 ‘아메리카 퍼스트’를 강조하며 우리를 압박하고 있다. 보호무역주의를 앞세우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에 나설 태세인데다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요구하고 있다. 또 중국도 우리를 옥죄고 있다. 사드 배치를 놓고 노골적인 내정간섭을 하는가 하면 경제적 보복은 물론 문화보복까지 하고 있어 우리에게 치명적인 걱정거리가 아닐 수 없다.
일본 역시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시민단체가 설치한 위안부 소녀상에 반발해 주한대사와 부산총영사를 일시 귀국 조치하는 등 소녀상 문제로 한일관계도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일본은 양국 간 진행 중인 한일통화스와프 협상도 중단했고 한일 고위급 경제협의도 연기되는 등 꽁꽁 얼어 붙고 있다. 러시아도 군사력을 앞세우고 다시 준동하고 있다. 한반도 주변은 일본을 비롯 미·중·러의 각축전이 뜨겁게 타올라 신 냉전 시대거 예고되고 있다.
어느 것 하나 우리에게 우호적으로 돌아가는 것이 없는 상황이다. 우리나라는 지구촌에서 유일한 분단국이다. 북한은 그동안 수많은 도발로 신뢰를 저버리고 있다. 김정은은 올해 신년사에서도 핵 개발을 계속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정상적 일원으로 돌아오는 길만이 살 수 있는 길인데도 그렇치 못하다. 때문에 북한은 종국적으로 함께 가야 할 한민족이고 통일의 대상이기에 꺼져가는 통일 불씨를 살려내는 일은 미래에 대한 투자인데 이를 외면하고 있어 안타깝다.
그렇다고 우리가 북한에 끌려가거나 평화통일의 원칙이 훼손돼선 안 된다. 보수와 진보는 대결이 아니라 상호보완적 경쟁을 벌이면서 사회발전의 원동력이 돼야 국익에 우선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
[충남일보 충남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