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장항산단 옳바른 해법없나
[기자수첩] 장항산단 옳바른 해법없나
  • 차종일 기자
  • 승인 2007.03.11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일 국무조정실의 서천개발방안에 진전이 없어지자 장항개발과 관련 이번 정권에서는 추진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심각히 제기되고 있다.
도와 서천군민들은 이번 국무조정실의 미온적인 태도에 대해 ‘선착공 후보완’의 즉시착공을 천명하고 대정부투쟁을 본격화 할 움직임마저 보이고 있다.
장항문제는 알려진 바 그대로 건교부 환경부와 국무조정실(총리실)까지 여러부서에 걸쳐있고 도와 서천군민,개발론과 환경보호 등 사안 등이 복잠하게 얽혀있기 때문이다.
최근 환경부는 서천어뮤니티를 내놓고 서천장항지역을 국립생태공원 조성 등 1조 5000억원 규모의 관광·레저단지 건설을 추진하는 대안을 제시했으나 도의 반발에 따라 이번 중재협상에서 3천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하나를 추가한 것에 그치고 있다.
앞서 나소열 서천군수는 지역주민에게 ‘장항산단 백지화를 전제로 한 국립생태관 건립은 현실성이 떨어져 수용치 않겠다’고 정부안에 대해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힌바 있다.
또 이완구 충남도지사 역시 일관되게 ‘현 정부가 장항산단 착공의 의지가 없다면 다음 정권을 이끌어나갈 사람과 얘기 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올해 안으로 장항산단이 착공되기는 힘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번에도 정부의 태도는 이전과 변함이 없음이 드러난만큼 도와 지역주민의 실망감은 극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가장 반대의사를 강하게 표현하고 있는 환경부는 대안을 제시함에 있어 여전히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정부의 일관성 없는 정책이 장항산단을 18년간 표류하게 만들었다는 점을 인식하고 서천군민을 위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더욱이 일련의 사태진전이 마치 정부가 대리인(환경부)을 내세워 사태를 봉합하려는 것처럼 보여지며 보다 중요한 것은 문제해결에 앞서 현재 서천에서 살고 있는 주민들을 먼저 생각하는 인식을 바탕으로 현실적 대안이 제시돼야 한다는 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