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시민사회단체, 안 지사 사드 배치 발언 철회 촉구
충남 시민사회단체, 안 지사 사드 배치 발언 철회 촉구
충남행동 도청서 기자회견 “사드배치 국회비준동의 무시”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7.01.17 18: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박근혜 정권 퇴진 충남비상국민행동’(충남행동)은 17일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사드 배치 찬성 입장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충남행동은 이날 오전 도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드의 한국 배치는 미국과 일본을 지켜 주기 위한 것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를 위협하고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는 백해무익한 일”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 단체는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을 그대로 존중하겠다는 안 지사의 발언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을 인정하겠다는 것”이라며 “거대한 촛불 민심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사드 배치에 관한 한·미 간 합의의 법적 지위나 성격, 서명자 등 합의의 실체가 밝혀진 바 없다. 한 마디로 정체불명, 오리무중의 합의"라며 "한미 간의 합의 형식이 어떻든 간에 안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으로서 반드시 국회의 비준동의를 거쳐야 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안 지사가 사드 배치에 관한 한미 합의를 ‘신주단지 떠받들 듯’ 하는 것은 국익에 반하는 친미사대주의적 태도이자 국내 보수층에 영합하는 기회주의적 태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가 국익에 역행하는 사드 배치 찬성 입장을 철회하고 소신대로 정정당당하게 사드 반대 입장을 천명할 것”을 요구했다.
 

안 지사는 최근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사드의 효용성에 대해서는 미국 내에서도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런 기술적 측면에 대해서는 배치 과정에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면서도 “박근혜 대통령이 한미 정부 간 협상을 통해 결정한 것은 그것대로 존중하겠다는 것이 저의 입장”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을하늘 2017-01-23 22:13:17
대한민국 방어용 사드 배치를반대하는 정신나간 사람들은 북한가서 김정은과 살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