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야구장, 성무용 전 시장 자택 등 압수수색
천안야구장, 성무용 전 시장 자택 등 압수수색
천안검찰, 성무용 전 시장 수백억대 수표 추적 중
  • 김헌규 기자
  • 승인 2017.01.19 18: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야구장 조성과 관련해 그동안 토지 보상비를 부풀린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성 무용 전 시장과 관련업체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013년 11월 26일 개장 후, 배수공사가 안 돼 비가 오면 게임을 할 수 없을 정도로 30억 원인 토목공사와 토지 보상비까지 불거졌었다.
780억 원의 시민 혈세가 투입된 천안야구장의 토지 보상비는 540억 원으로 사업비의 약 70%다.

뿐만 아니라 자연녹지를 2종일반 주거지역으로 도시계획변경을 해주고 특정인에게 특혜를 준 토지보상과 성무용 전 시장 측근들의 ‘알박이’ 토지 매입 등의 의혹이 제기되면서 각종 언론사들이 앞다퉈 취재 경쟁을 해 전국적인 이슈로 부각됐었다.
본 기자가 G일보에 재직할 당시 인 지난 2014년 6월경 처음으로 야구장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천안검찰에서는 강력한 수사의지를 보인 바 있다. 하지만, 표면적으로는 수사가 종결된 듯했지만 검찰은 내사를 진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내사를 하는 과정에서 성 전 시장이 수백 원대의 수표를 받은 것이 포착돼 자금 흐름 등을 추적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 사업을 추진했던 성무용 전 시장을 비롯한 토지를 감정한 감정평법인, 관련 업체 8곳을  압수수색 한 것으로 검찰에 의해 확인됐다.
대전지방검찰청 천안지청에 따르면 지난 17일 오전 8팀으로 나눠 8곳의 천안야구장과 관련된 핵심 관계자의 회사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천안검찰 관계자는 “압수수색한 것은 맞다”며 “오래 걸리긴 했지만 한 번 확인해 보고 과연 적정했는지 판단해야 될 사안”이라면서 “아직 구체적인 혐의가 있다, 없다 말할 단계는 아니고, 혐의가 있어서 압수한 것이 아니라, 증거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시민 A씨는 “감찰의 철저한 수사를 통해 시민의 혈세가 잘못 쓰여진 것을 명명백백 밝혀 죄가 있다면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충남일보 김헌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말씀 2017-01-20 01:32:59
기자가 의인처럼 행동하는건 좀 문제가 있는듯.신문기사에서 기자나 불특정인의 개인의견은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있는 사실만 보도하세요. G일보에서 근무한 내용이 기사와 뭔 상관인지? 혹시 문제가 있어 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