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출마선언 앞둔 안희정, 주요정책 논란·공방 예고
대권출마선언 앞둔 안희정, 주요정책 논란·공방 예고
22일 출마 선언… 남은 관문은 혹독한 검증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7.01.19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현안 반대 적지 않고 도정 공백도 부담

안희정 충남지사가 22일 서울에서 대권 출사표를 던질 예정인 가운데 안 지사의 소신이나 주요 정책, 현안에 대한 혹독한 검증에 들어 간다.
대선의 ‘예선’격인 당내 경선이나 각종 토론회에서 ‘현미경 잣대’를 통해 낱낱히 파헤쳐질 수 밖에 없고, 이는 또한 대선 후보로서 반드시 거쳐야 할 관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안 지사가 그동안 언급한 일부 사안에 대해서 시각의 차이가 크거나 반대 논리도 만만치 않아 대선 행보 과정에서 치열한 공방과 논란이 예상된다.
우선 국가적 현안인 ‘사드’ 문제를 꼽을 수 있다.
안 지사는 “사드의 본질은 북핵이고, 남북 갈등이기 때문에 이는 북핵 문제의 해법 과정에서 풀어야 한다”고 전제했다.

이어 “사드의 효용성에 대해서는 미국 내에서도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배치 과정에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면서도 “한미 정부 간 협상을 통해 결정한 것은 그것대로 존중하겠다”는 입장이다.그러나 시민단체 측에서 “사드 배치 찬성 입장을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박근혜 정권 퇴진 충남비상국민행동’은 최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드의 한국 배치는 미국과 일본을 지켜주기 위한 것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를 위협하고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는 백해무익한 일”이라며 이 같이 요구하고 있다.

세종시의 ‘행정수도론’도 반대 세력들의 저항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안 지사는 수도권의 과밀화 해소와 국가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이 문제를 접근하고 있다.
그는 “현재 정부의 주요한 기능과 정부의 국책연구기관 등 모든 기관이 세종시에 내려와 있다. 내려오지 않은 기관은 청와대와 국회와 법원”이라며 “세종시는 행정과 정치의 실질적인 수도여야 한다”며 ‘세종시 완성체론’을 펴고 있다.
그러나 경기도 지사 등 일부 수도권 단체장들은 이 문제에 대해 인식을 같이 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대다수 수도권 시민들이나 이해 관계자들이 쉽사리 동의를 할 지는 의문이다.

과거 노무현 정부 시절 대선 자금과 관련한 안 지사의 정치자금법 위반 문제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안 지사는 “정치의 혁신과정에서 제가 감당할 수 밖에 없었던 일”이라며 “국민 여러분들이 판단해 주실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과거 충남도지사 출마 당시 상대 후보로 부터 집요한 공세에 시달렸듯이 이번 경선 과정에서도 이슈화 될 가능성이 높다.

도정 공백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안 지사는 “양 부지사와 실·국장을 중심으로 각자 자기의 역할을 명징하게 할 수 있는 조직으로 만들었다”며 “이런 계획에 따라 도정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 놨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충남도의회를 중심으로 여전히 대권 출마시 ‘도지사직 사퇴’에 대한 목소리가 높고, 대권 행보로 인해 도정 공백은 불가피하다며 각을 세우고 있는 것은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안 지사의 낮은 지지율을 끌어 올리기 위해선 철저한 검증 과정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며 “대선 출마를 기점으로 검증 작업은 본격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