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내국 칼럼] 국민들이 왜 평등을 원하는지 아는가
[한내국 칼럼] 국민들이 왜 평등을 원하는지 아는가
  • 한내국 편집국 부국장
  • 승인 2017.02.09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농단에 분노한 사상 초유의 촛불집회가 꺼지지 않고 있다. 연 인원도 1000만 명이 넘어선 상태다.
이 사건이 세계적 이슈를 끈 것은 민주주의를 향한 국민들의 갈망이 전 세계인을 감동시켰기 때문이다.

수백만 명이 운집한 시위가 횟수를 반복할 때마다 평화적으로 거듭되고 있고 집회 후 스스로 청소하는 참여의식이 높은 민주주의의 한 단면을 보여준 것이다.
삭풍이 휘몰아치는 광화문 일대의 집회현장은 추위에도 불구하고 모든 연령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참석하면서 100여 일이 넘기고 있는 이런 촛불의식을 통한 국민들의 바람은 단 하나다.
평등이다.

헌법정신은 누구나 국민들이 법 앞에 평등하다고 명기돼 있고 모든 국민은 예외없이 이를 누릴 자유만큼이나 권한도 동등하다. 하지만 농단사건은 우리 국민들에게 예외가 용인되고 있는 사회를 노출했고 그 행위가 권력과 자금이 연결된 기득권이 허용되고 있음이 세상에 밝혀진 때문이다.

국민들은 이런 불평등이 여전히 한국사회에 뿌리깊게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에 경악했고, 그 그늘에 숨어 사익을 챙기는 기득세력의 오만이 얼마나 집요한 지에 몸서리치고 있다.
촛불은 다름아닌 그런 놀라움과 분노,스스로에 대한 자괴감과 박탈에 대한 저항의 몸짓이다.

대통령 하야를 외치는 국민들은 이번 사건의 충격을 이렇게 얘기하고 있다. “이게 나라냐” 라고.
그랬던 국민들이 지금 이렇게 말한다. “나라가 어지럽다. 탄핵도 지지부진하고 정치권도 염불보다 잿밥에 혈안이 돼 있다”고... “그래서 기본이 지켜지지 않는 나라가 되고 있다”고.

그런 오늘 국회에선 한 비교섭단체 대표의 정부를 향한 목소리가 메아리 치고 있다. “연인원 1000만이 훨씬 넘게 참여한 촛불항쟁이 시작된 지 100여 일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이 국회에서 박근혜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의결된 지 오늘로 정확히 두 달이 되었습니다.

1987년 직선제 개헌 이후 최악의 대통령이 만들어낸 사상 초유의 국정농단에 대한 저항이 6월 항쟁이래 최고의 국민들에 의해 촛불시민혁명으로 승화되는 한복판에 우리는 서 있습니다.

4·19 당시 경무대 앞에서 꽃잎처럼 청춘들이 스러져가던 그날이 훗날 혁명으로 기록될지 그 당시엔 아무도 몰랐던 것처럼 지금 100일 넘게 진행되는 촛불은 단순히 집회와 시위를 넘어서서 역사에 혁명으로 기록될 것이 분명합니다.

물론 촛불시민혁명이 4·19나 6월 항쟁처럼 미완의 혁명으로 끝날지 성공으로 귀결될지는 앞으로의 일들이 결정하게 될 것이고 우리는 지금 그 분기점에 서 있습니다.
‘이게 나라냐’는 말은 바로 이같은 현실로부터 우러나오는 외침입니다”라고.

비로소 오늘. 그동안 갖은 방법을 동원해 특검의 수사를 기피해 온 한 피의자가 자진해서 특검조사에 응했다고 한다. 묵비권을 행사하면서.

전국책戰國策 초책楚策에는 기원전 4세기 초 중국의 전국시대 초나라의 선왕(宣王)이 위(魏)나라 출신의 신하인 강을(江乙)에게 북방 강대국들이 초나라 재상(宰相) 소해휼(昭奚恤)을 두려워 하는 이유를 묻는 대목이 실려 있다.
강을은 여우와 호랑이의 고사를 인용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였다. 즉 짐승들이 두려워 한 것은 여우가 아니라 그의 뒤에 있던 호랑이였다는 것이다.

이는 북방의 여러 나라들이 두려워 하는 것이 재상 소해휼이 아니라 그 배후에 있는 선왕의 강병(强兵)임을 비유한 것이었다.
이렇듯 아무 실력도 없으면서 다른 사람의 권세나 배경을 빌어 위세 부리는 사람 을 비유한 말이 호가호위(狐假虎威)다. 하지만 죽은 사자의 탈을 쓴 나귀보다는 살아있는 호랑이를 꼬여 뭇 짐승들을 속인 여우쪽이 훨씬 교활하고 가증스럽다. 여우 같은 사람과 여우의 잔꾀에 속아 넘어간 눈먼 호랑이 때문에 지금 우리 사회는 전에 없이 뒤숭숭하다.

우리 국민들은 이들의 생각을 다 알고 있음이 분명하다. 그러면서도 참고있다.
이 말은 단순히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이 국정을 농단했기 때문에 참을 수 없다는 그런 의미만은 아니다.
그것은 국정농단에 대한 분노와 더불어 그동안 누적된 극심한 불평등과 그 불평등이 불공정의 결과라는데 대한 참을 수 없는 분노의 표현인 것이다.

[충남일보 한내국 편집국 부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