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자원순환도시 완성 위해 소각시설 설치 추진
서산시, 자원순환도시 완성 위해 소각시설 설치 추진
2020년 준공 목표, 70억원 사업비 투입
  • 송낙인 기자
  • 승인 2017.02.21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는 쓰레기 소각시설 설치를 2020년 준공을 목표로 7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매일 발생되는 생활폐기물을 민간업체에 위탁 시 소요되는 40억 원의 절감은 물론 안정적인 생활폐기물 처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아울러 소각시설에서 폐열을 활용하여 생산되는 연간 30여 억 원 상당의 에너지로 8000가구에 전기 공급 또는 1만4000가구에 열 공급이 가능하다.

일각에서는 당진시의 쓰레기까지 처리한다는 점과 환경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단독으로 추진할 경우 국비지원이 30%에 그치지만 서산·당진지역을 광역으로 처리하는 쓰레기 소각시설을 설치하게 되면 50%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 전국적으로 30개 시설, 98개 지자체에서 운영 또는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당진시로부터 처리수수료를 징수할 수 있으며 시설 인근에 주민편익시설까지 설치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어 시는 이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시는 소각시설 설치로 인해 환경이나 주민건강에 끼칠 영향이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배출가스에 포함된 오염물질은 첨단 방지설비에서 허용기준의 30/100이하로 처리되며 3중 밀폐구조의 환경을 유지해 악취의 외부 누출을 차단하게 되고 맹독성 화학물질로 알려진 다이옥신은 기준치의 6/100이하로 배출된다.
이는 자동차 배기가스, 노천소각, 음식물 섭취 등에서 배출되는 다이옥신.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보다 훨씬 적은 량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서울 강남, 목동 등 다수의 소각시설이 도심, 아파트 등 인구밀집지역의 100m 거리 내에 설치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안정적인 폐기물 처리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매년 증가하는 처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은 꼭 추진돼야 할 사업”이라며 “이 시설이 2020년까지 설치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충남일보 송낙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