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대행 “北 추가테러 가능성…대응태세 점검”
黃대행 “北 추가테러 가능성…대응태세 점검”
서울-세종청사 영상국무회의 모두발언 “사드 배치는 자위적 조치”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7.02.21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21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피살사건과 관련해 “대테러센터 등 관계기관은 테러대응태세를 다시 한 번 점검하고 탈북인사 등에 대한 신변보호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국제사회의 시선을 돌리기 위한 추가 테러 가능성도 있으므로 3월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 등 굳건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보를 빈틈없이 지켜나가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지난 16일 국방부가 대구와 수원 군(軍)공항 이전사업의 예비후보지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서는 “정책이나 국가사업 추진 과정에 이견이나 갈등이 불가피한 경우도 있지만, 정부는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성심을 다해 설명해 갈등이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군 공항 이전 외에도 남해안 골재채취, 반구대 암각화 보존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 등 갈등이 진행 중이거나 조만간 표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사안들이 산적해 있다”며 “소관 부처는 이해관계자들과 진정성 있게 소통하고 선제적으로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아울러 주한미군 사드배치와 관련, “국가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자위적 조치로 이러한 안보 정책으로 내부 갈등이 확산되거나 분열 양상으로 비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시급한 안보 상황을 감안해 국민 여러분과 정치권도 힘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황 권한대행은 또 “정부는 내일(22일) 규제개혁 국민토론회를 열어 현장의 규제 애로와 불편사항 등을 듣고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또 이번 주 중에 내수활성화 대책을 발표하고 소비심리 회복, 가계소득 확충, 의료·교육비 등 가계와 자영업자의 생계비 부담 경감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음주 무역투자진흥회의를 열어 내수 진작을 위한 투자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겠다”며 “관련 부처는 침체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어려운 서민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민생대책을 마련하는데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