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짠맛·단맛 줄이기 사업 실시
서천군, 짠맛·단맛 줄이기 사업 실시
미각테스트 통해 선호 여부 파악… 나트륨 섭취량 줄일 수 있어
  • 노국철 기자
  • 승인 2017.02.22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군은 오는 3월부터 ‘100세 건강마을 100개마을 만들기 프로젝트’와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나트륨과 당류 과잉섭취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고자 ‘짠맛·단맛 줄이기 사업’을 추진한다.

짠맛·단맛 줄이기 사업은 2017년 특수시책 사업으로 지난해는 짠맛에 대한 미각테스트를 실시하였고 올해는 단맛을 추가해 산업체, 경로당, 행사장, 교육장, 음식업 점주, 이용객 등 3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짠맛 및 단맛 판정은 5가지 종류의 시료를 통해 미각테스트를 실시 자신의 저염 및  당류 선호 여부를 파악하게 함으로서 나트륨 섭취량을 줄일 수 있으며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계기를 만들고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교육과 싱겁고 덜 달게 먹기 캠페인을 실시하여 건강한 식생활 실천 유도로 심뇌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당류의 경우 과잉섭취시 비만, 고혈압 등 만성질환 발생 위험을 증가 시키고 가공식품으로부터 당류섭취가 1일 열량의 10%를 초과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질병 발생 위험이 높으며, 설탕을 과다 섭취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심장질환 사망위험이 3배 높고, 하루 가당음료 1~2잔 섭취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질병발생위험은 당뇨병 26%, 대사증후군 2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국민의 총 당류 섭취기준은 하루 총 섭취 열량의 10~20%(2000kcal기준 5~100g)을 권장하고 있다.(한국인 영양섭취 기준, 2010) 또한 한국성인 1일 평균나트륨 권장량 2,000mg(소금 1작은술/5g)이나  실제 섭취량은 나트륨 4546mg(10g)으로 2배 이상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세계보건기구(WHO))

조재경 방문보건팀장은 “자신의 짠맛·단맛 예민 정도의 정확한 인식개선으로 나트륨과 당류 섭취량 감소와 올바른 식습관 형성으로 만성질환을 사전에 예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충남일보 노국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