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물 관련 모든 정보 활용시스템 구축
도, 물 관련 모든 정보 활용시스템 구축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7.02.2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내 모든 물 관련 정보를 한 자리에서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새롭게 구축됐다. 도는 물 통합관리 정보시스템(http://water.chungnam.go.kr)에 대한 고도화 작업을 최근 완료하고 운영을 본격적으로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새로운 물 통합관리 정보시스템은 제공되는 정보 양을 대폭 늘렸을 뿐만 아니라 시스템과 디자인을 ‘모바일 시대’에 최적화했다.

기존의 수질 정보는 물론 물 이용 및 관리 관련 정보, 수생태 조사 결과, 하천 유량과 댐·보·저수지, 지하수 등의 자료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물 통합관리 정보시스템을 통해 제공하는 정보를 구체적으로 보면 수자원 분야에서는 총 용수 이용량과 상수도 보급률·배수지 시설용량·상수관망도, 하수도 보급률·설치율·하수 처리 및 재이용 수량, 지하수 시설 지역별·용도별 통계 등 다양한 자료 확인이 가능하다.

수질 자료 분야 제공 자료는 국가·충청남도 수질 측정망, 호소·저수지 수질 측정 데이터, 지하수, 토양 측정망 및 실태조사, 마을 상수도 모니터링 등이다. 또 오염원 관리를 위한 목표수질 관리실태, 축산계·산업계·생활계 오염원 현황과 수질개선 사업 계획 등도 확인할 수 있다. 환경부 물 환경 정보시스템 자료를 활용해 마련한 수생태 분야에서는 수생태 측정망과 지도, 비오톱 지도 등도 볼 수 있다.

각 기관 자료를 취합해 제공하는 실시간 정보는 강우량과 하천 유량, 댐 수위, 보 수위, 하천 수위, 저수지, 지하수, 하천수질 등이 있다.

이번 시스템은 또한 이용자들이 다양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영역 구분 디자인을 적용했다.

도 관계자는 “새로운 시스템은 안정성과 확장성을 확보하는 한편 보안 취약점을 보완했다”며 “사용자 중심의 웹서비스 구축을 통한 유익한 행정 정보 제공으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