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되는 대전원자력 안전공포
고조되는 대전원자력 안전공포
대전시의회, 원자력연 방사성폐기물 불법관리 규탄
  • 김강중·한내국 기자
  • 승인 2017.02.27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선택 시장 “원자력 시민안전 거버넌스 만들어야”

원자역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대량반입과 관련 원자력방사성폐기물로 인한 공포와 우려가 커지면서 대전시와 시의회의 안전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강해지고 있다.
커지고 있는 원자력 불안과 관련 27일 대전시의회는 규탄성명을 내고 원자력연구원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방사성폐기물의 안전대책 강화와 함께 반입,이송에 관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권선택 대전시장도 시민 안전을 위해 관계기관, 정치권 등과 힘을 합해 안전 거버넌스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시의회는 전 의원이 참석해 촉구결의안을 채택하고 불법관리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이날 김경훈 시의장 등 시의원 22명은 규탄성명을 통해 “연구로폐기물을 대전으로 가져와 매립, 방치하고 연구목적이라며 대전시민을 무시했다”면서 “15일과 22일 월성발전소에서 83드럼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을 안전조치도 없이 유동인구가 많은 시간에 운반한 것은 시민안전은 안중에도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조사결과와 발전소에서 방사성폐기물을 반입한 사실만으로도 관련법 규정대로 처리하고 있다는 말은 거짓”이라며 “원자력연구원이 그동안 국가 에머지정책과 어려운 용어로 시민들의 눙과 귀를 막고 있었다는 사실에 시민대표기관인 의원들은 찬담한 마음을 금할길 없다”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시의원들은 재발방지를 위해 법위반하며 무단폐기로 시민을 속인 것을 사과하고 당국의 위반자 처벌과 연구원장 사퇴, 반입과 이송정보의 투명한 공개 그리고 재발방지를 위한 안전대책 강화를 강력히 촉구했다.

권선택 대전시장도 이날 주간 업무회의에서 “시민 안전을 위해 관계기관, 정치권 등과 힘을 합해 안전 거버넌스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최근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원전 방사성폐기물 대량 반입을 거론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원자력연구원이 원전 중·저준위 폐기물을 또 다량 반입하는 등 계속되는 안전문제의 끝이 어딘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원자력연구원은 왜, 어떤 이유로 등 육하원칙에 따라 그 자초지종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원자력연구원은 24일 홈페이지를 통해 원전 폐기물의 물리 화학적 특성분석 등 연구를 위해 월성원자력발전소에서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320ℓ들이 83드럼을 이달 15일과 22일 두 차례 반입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연구원 측이 반입된 방사성폐기물에서 소량의 시료를 채취해 분석한 뒤 전량 원전으로 되돌려 보낼 예정이라고 설명했지만 관할 지자체인 유성구와 대전시 등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당시 유성구는 “이번 반입량은 연구목적이라고 보기에는 너무 많다”면서 “그동안과 달리 비상상황을 대비한 경찰 호송이나 예비차량도 확보하지 않고 유동인구와 차량 이동이 많은 퇴근 시간에 다량의 방사성폐기물을 운반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는 시민안전을 무시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대전시도 이날 “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 사실이 최근 원자력안전위원회 조사 결과 드러나 시민들의 원자력안전에 대한 불신과 불안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무런 안전 대책 없이 방사성폐기물을 반입해 또다시 분란을 자초하고 있다”며 즉각 반환을 촉구했다.

시는 또 시민안전을 위해 방사성폐기물 진출·입 사항을 체크할 수 있는 ‘진·출입 차량 방사능 측정 감시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원자력연구원에 요구했다.
도심 주거밀집지역과 인접한 원자력연구원은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 외에도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2만9905드럼의 중·저준위 폐기물과 사용후핵연료 4.2t 등 방사성폐기물을 보관 중이다.[충남일보 김강중·한내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