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선 앞두고 갈길은 멀고 험하다
[사설] 대선 앞두고 갈길은 멀고 험하다
  • 충남일보
  • 승인 2017.03.14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당장 살필 일은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게 됐다. 당장 60일 이내 치러야 할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비롯해 북한 미사일 도발, 사드 배치 갈등 등 외교 안보와 경제 등의 과제가 거듭 쌓여 있다.
특히 이번 대선은 일정 자체가 매우 촉박하기 때문에 철저히 준비해 조기 대선을 무사히 치러야 한다. 탄핵 정국의 후유증을 빨리 떨쳐버리고 대선을 무사히 치르는 일이야말로 최우선 과제이다.

그러려면 내각을 중심으로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유기적인 협력이 절실한 때다. 엄혹한 안보 현실과 경제 난국도 걱정거리다. 한시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
당장 북한 핵실험 등 도발 가능성이 높은 시점이다. 국가 안보와 경제 위기관리에 한 치의 빈틈도 용납할 수 없다. 특히 미사일 도발 등이 잇따르고 있어 매우 불안스럽다. 때문에 강력한 안보 체제 확립이 요구되고 있다. 사드 배치를 둘러싼 한`중 갈등과 보호무역 압박 등 대외 변수도 힘겨운 국정 현안이라는 점에서 경계를 강화해야 한다.
정부는 대통령 탄핵 이후의 국가 위기관리 여부가 나라의 운명과 미래, 우리의 생존을 좌우한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슬기롭게 국정 현안을 풀어나가야 한다.

국민 과반의 지지를 받아 당선된 대통령을 파면할 수 밖에 없는 것은 우리 공동체로서도 결코 환호하거나 환영할 만한 일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기 국가 리더를 뽑는 이번 대선은 더욱 중요하다.
불과 두 달 남짓한 기간에 대통령 후보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기에는 빠듯한 것도 현실이다. 조기 대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대선 주자들이 우후죽순 나타나지만 국가경영 능력이나 자질에 대한 본격적 검증은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선 주자들의 각종 여론조사도 기류에 따라 왜곡돼 나타나기도 해 선택 보조지표로서 의미를 상실한 지 오래다. 문제는 차기 대통령이 풀어야 할 과제들이 단순히 과거 정권의 심판에 만족하고 머무를 수 없는 것들이라는 점이다.

지금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사드 배치로 중국 등 주변국과의 갈등이 어느 때보다 위험 수위로 치닫고 있어 우리의 앞날을 예단하기 힘든 위기 상황이다. 또 탄핵으로 국민 분열 상황이 치유와 봉합이 간단치 않은 상황도 문제다.
때문에 유권자들의 선택이 중요하다. 차기 정부를 떠맡을 대선주자 역시 ‘탄핵 대통령비극’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미래를 위한 대안 제시와 함께 국가 경영능력을 제대로 보여주기 바란다.

대선후보들은 포퓰리즘 공약을 쏟아내기에 바쁘다. 공공일자리 81만 개 창출과 치매 국가책임제, 신혼부부 반값 임대주택 등의 공약, 중소기업 취업자 임금을 대기업의 80%로 보장해 준다는 등 하나같이 재정 투입이 필요하다.
때문에 헛공약으로 사회갈등을 부추길 수 있다. 대선후보들은 공약다운 공약을 내놓길 바란다.[충남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