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위한 ‘논술교과서’ 전국 최초 발간
중학생 위한 ‘논술교과서’ 전국 최초 발간
교사 교육현장 투입 검증 거쳐… 올해 충남교육청 인정교과서 채택
  • 차종일 기자
  • 승인 2008.02.20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교육청은 중학생을 위한 논술교과서를 전국에서 처음으로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논술 교과서는 충남중등논술교육연구회(회장 천안부성중 교감 허삼복)가 발간한 중학생 논술교과서(삼양미디어, 270쪽)는 중학생 논술교육의 내용과 수준을 2007 개정 교육과정 방향에 맞춰 중학교 교육과정에 맞도록 집필했다.
또 10명의 교사들이 1년간 직접 교육현장에 투입해 학생 눈높이에 맞추는 완벽한 검증을 거쳤다는 것이 특징이며 올해 충남교육청 인정교과서로 채택됐다.
이 교과서는 논술의 이해, 논리적 사고, 논술의 과정, 상황 속의 논술, 원고지사용법과 정서법 등 5단원으로 되어있으며 정규 교과시간은 물론 재량활동, 방과후학교, 또는 자율학습 교재로도 활용할 수 있게 제작됐다.
특히 단원별로 개념을 알고, 사례를 살피고 실행해 보는 과정 중심의 교과서다. 과정마다 생각열기, 생각펴기, 생각모으기 등 단계별로 논술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테마로 엮어졌으며, 이론과 실제가 연결된 흥미위주의 워크북 형태다.
허삼복 회장은 “이번에 개발된 논술교과서는 그동안 이렇다 할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없어 수준과 내용, 교수ㆍ학습 방법, 평가 등을 고려하지 않은 가운데 지도되어온 논술교육의 전환점이 되고, 아울러 학생과 교사들에게 논술교육의 정확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