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부족 충남 자체 수원개발 나서야
물부족 충남 자체 수원개발 나서야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7.03.23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는 가뭄에 대비하기 위한 기존 수원 활용 이외에 자체적으로 수원 개발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도내 광역 상수원인 보령댐을 제외하고 대청댐과 용담댐이 충남도 밖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재해 예방을 위해 집중형 상수원을 분산형 상수원으로 변화시켜가야 한다는 의미다.

충남연구원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김영일 연구위원과 정우혁 책임연구원은 충남리포트 256호에서 "현재 충남도의 생활 및 공업용수가 부족한건 아니지만 광역 상수도 급수 비율이 90.3%로 외부 의존도가 매우 높고, 시·군별 자체 상수원이 적어 비상시 안정적인 수자원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들 연구진은 지난 2015년 42년만의 가뭄으로 인해 보령댐을 상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충남 서북부 8개 시·군에 제한 급수를 실시하는 등 큰 차질이 발생한 바 있고, 최근에도 보령댐 물 부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연구진은 “자체 정수시설을 갖고 있는 공주시와 예산군은 지방 상수도 급수 비율이 50%를 상회한 반면 나머지 자치단체들은 지방 상수도 급수 비율이 매우 낮다”며 “자치단체의 수자원 활용 여건을 고려해 기존에 활용하였던 수원(하천 복류수 또는 저수지)을 복원하는 방안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충남도는 각 시군별 자체 수원 확보를 위한 실행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며 “앞으로 생활 및 공업용수 부족량 확충 사업을 추진하게 되면 2025년에도 생활 및 공업용수가 부족한 시·군은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전망했다. 이는 가뭄 등 비상사태로 인한 물 부족에 대비하기 위해 각 시군별 2025년 용수 수요량의 25%를 여분의 용수 목표량으로 설정하고, 이 용수 목표량을 확보하기 위한 자체수원 마련 원칙을 도입하는 개념이다.

연구진은 도내 물 부족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치단체의 수원 복원과 함께 △기존 및 신설 농업용 저수지 용수 활용 △지하수 관정 및 민방위 급수시설 활용 △관로 연계를 통한 인근 자치단체 여유 수량 활용 △광역 상수도 이원화 체계 구축 등을 제안했다.[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