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아파트 ,전매 뿌리 뽑는다
세종시 아파트 ,전매 뿌리 뽑는다
“거래가 수정 신고토록 조처”… 미 자진신고자 추가 조사
  • 권오주 기자
  • 승인 2017.03.23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신도시(행정중심복합도시) ‘노른자 땅’으로 불렸던 2-2생활권(새롬동) 아파트에서 수백건의 ‘분양권 다운 거래’ 의심 사례가 발견됐다.

23일 세종시에 따르면 실거래가 허위신고가 의심되는 2-2생활권 아파트 중에서 스스로 신고한 26건도 포함돼 있다.

대전지방국세청이 살핀 결과로, 전매 금지가 해제된 이 지역 아파트 양도세 신고 과정에서 다운계약 의심 사례가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

2014년 후반기에 분양한 세종시 2-2 생활권 아파트는 신도시 중심 상권에 자리잡고 있다. 이 때문에 ‘분양권=로또’라는 소문이 돌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이 지역 분양권 웃돈(프리미엄)은 8000만 원에서 1억원 사이에 형성될 정도였는데, 일부 매도자는 양도차액을 그보다 대폭 낮게 신고하면서 다운 계약서 작성 의심을 받았다.

이와 관련, 세종시는 부동산 불법중개행위 신고센터 운영 강화와 거래 동향 상시 모니터를 골자로 한 ‘부동산 거래 질서 확립 방안’을 발표했다.

시청 홈페이지 ‘시민의 창’ 민원신고 페이지를 통해 불법중개행위 신고를 받는 한편 토지정보과에 전담인력을 배치해 실거래 허위신고 강요나 청약통장 불법거래 행위를 파악할 방침이다.

분양권 가격이 지나치게 높거나 허위신고 가능성이 큰 아파트를 중심으로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허위신고 의심 건에 대해 금융거래 자료를 확인하는 정밀 조사도 병행할 계획이다.

시는 또 한국토지정보시스템에 공인중개사 동의를 받아 사진을 공개해 중개사 신뢰도를 높이고, 부동산 전자계약 교육을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문성요 국장은 “불법 부동산 거래에 따른 중개업 등록 취소 기준을 벌금 300만 원 이상 확정에서 100만 원으로 강화하도록 국토부에 건의할 것”이라며 “유관기관과 합동 단속도 지속하고, 입주 예정자가 실거래를 허위 신고하면 경제적 불이익이 돌아간다는 점을 적극 알리겠다”고 말했다.[충남일보 권오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