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25주년 인터뷰]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
[창간 25주년 인터뷰]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
“도민과 함께 미래 여는 의회 만들 것”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7.04.02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후반기 의회 운영 방향은.
▲우리 충청남도의회는 언제나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권익 보호를 위해 발로 뛰고 있다. 의정 방향 역시 ‘도민과 함께 미래를 열어가는 충청남도의회’로 정하고 210만 도민과 함께 희망이 가득한 충남을 건설하고 있다. 또 도민과 소통하는 ‘공감의정’, 발로 뛰며 찾아가는 ‘실천의정’, 슬기로운 지혜로 변화를 선도하는 ‘창조의정’의 목표를 갖고 선진 의정활동을 벌이고 있다. 남은 임기동안에도 210만 도민의 편에 서서 피감사기관을 견제·감시하는 역할을 충실히 할 예정이다. 특히 도민 복리 증진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조례 제·개정 등을 서두를 계획이다.

- 현재 충남도정에 대해 평가를 한다면.
▲충남은 도청이 이전한 내포신도시의 균형적인 발전과 환행해권 개발, 서북부권과 동남부권 간 균형 발전하도록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특히 세계유네스코로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의 활성화를 통해 문화와 역사를 세계에 알리는 작업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 여기에 도민의 복지 증진, 사회간접자본 구축 등 사회적으로 조금 더 불편하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 마음 편히 생활할 수 있도록 한 조례 제정 및 현장 활동에 의정력을 결집해야 한다. 충남은 지리적으로 중국과 가장 인접해 있는 강점이 있다. 하지만 비행기가 이착륙할 민간공항이 없어 관광객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역 경제 활성화는 관광객 유치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인천이나 청주공항을 경유하지 않더라도 곧바로 충남으로 들어 올 수 있도록 한 공항유치가 시급하다. 교육 문제 역시 우리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고 학습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교육 마당’을 만들어 주는 일이 필요하다.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는 말이 있다. 교육 행정은 다른 어떠한 정책보다 일관성이 있고 체계적으로 추진돼야 하낟. 도의회가 조금 더 꼼꼼히 챙기고 도정과 교육행정의 나침판 역할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 중국의 사드 반발이 거세지면서 충남지역 피해가 예상된다. 이에 대한 도 의회 차원의 대안은.
▲ 사드 체계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 조치가 확대되고 있다. 한류 등 문화산업과 관광 분야에 이어 롯데그룹의 중국 내 사업장에 대한 영업 중지 등 경제적 보복으로까지 파급된 것은 물론 정부·민간 차원의 각종 교류 중단, 외교적 홀대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조치들도 이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도의회는 도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중국 개별 관광객에 대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비중국 중화권을 대상으로 해외 관광객 유치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당분간 개별 관광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실시하고 사태 장기화에 대비한 여러가지 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다. 또 외국인 관광객 유치 다변화를 위해 우선 일본 관광객이 선호하는 공주, 부여 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코스에 아산 온천 상품을 추가한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여행업계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그동안 문제가 됐던 저가 관광상품이 사라지고 관광 여건도 좋아져 장기적으로는 중국 관광객이 회복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도의회는 이러한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도와 함께 해외 관광객 유치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한 공격적인 해외 마케팅 활동을 추진할 것이다.

-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권 도전으로 도정 공백에 대한 우려가 높다. 이에 대한 입장은.
▲안희정 충남지사의 경우 대선 후보로 참여하면서 도정 공백이 현실화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특히 대권 도전 행보를 이어나가되 도지사직 사퇴는 없을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어 도백 공백에 따른 도정 현안 사업 등이 표류할 가능성도 있다. 대선 후보로 확정되면 두말할 필요 없이 도지사직을 사퇴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안 지사를 비롯한 우리 충남에는 큰 독이 될 것이다. 그래서 저는 안 지사가 대권에 도전하려면 알몸으로 나가 찬바람을 맞으며 야무진 몸을 만들어야 한다는 말을 했다. 최대 경쟁자인 문재인 전 대표를 꺾을 가능성이 높다라면 도지사직 유지 문제엔 상대적으로 유동성이 따르게 돼 있다. 그럼에도 안 지사의 스탠스가 모호해 보이는 것은 이런 현실적 고민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두 마리의 토끼’를 잡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최근 의회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지적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충청권에서 대통령이 탄생해야 한다는 입장에서는 이견이 없지만 그렇다고 이 문제를 그냥 덮어두고 갈 수는 없다. 향후 도지사 공백 문제와 재보궐 선거에 따른 문제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하여 도민들에게 알리도록 하겠다.

- 도정 공백 우려에 따른 의회 차원의 복안은.
▲지난 27일 제294회 임시회에서 이 같은 상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본회의 장에서 나왔다. 이 자리에서 의원들은 도정 공백에 따른 도와 의회 간 협치를 주문했다. 각종 현안의 실타래를 풀기 위해서는 도와 의회 간 머리를 맞대야 한다는 것이었다. 취약 계층과 전통시장 지원, 해마다 발생하는 AI와 구제역 등 산적한 현안과 민생안정 대책, 국비 확보에 대한 철저한 계획을 세워 함께 고민하자는 취지다. 불필요한 논쟁보다는 함게 머리를 맞대고 도민을 위한 행정을 추진해야 한다. 도정 공백이 서민 경제에 피해를 주어선 안 될 것이다.

- 여전히 내포신도시 개발이 미흡하다. 내포 발전을 위한 대책이 있는지.
▲충남도청과 교육청 등 행정기관이 이전한 내포 신도시의 경우 여전히 정주 여건이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대형마트나 대학병원, 대학교 등 신도시 명성에 걸맞은 시설·기관 유치가 여전히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이에 도의회는 지난해부터 대학교 유치를 위해 보폭을 넓히고 있다. 한국기술대학교와 충남대학교 등을 찾아 캠퍼스 유치를 논의했다. 앞으로 더 많은 대학을 비롯한 대학병원, 대형마트 등과 접촉을 통해 신도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계획이다. 이와 별개로 신도시 주변 축사가 밀집해 있어 날씨 영향에 따라 축산 악취가 나고 있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신도시 주변 5㎞ 내에는 448곳의 농가에서 소·돼지·닭 25만1000여 마리를 사육 중이다.
축사가 인접해 있다 보니 가축 분뇨 등에서 발생한 악취가 바람을 타고 신도시로 몰려오고 있는 실정이다. 자칫 심각한 악취가 인구 유입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도 있다. 이에 도의회는 이 문제를 계속해서 제기했다. 그 결과 신도시 주변 축사 이전·폐업 시 재정을 지원하는 조례를 개정했다. 해당 조례에는 축사 이전·폐업 등 악취저감 사업의 재정 지원에 대한 근거를 명시토록 했다. 당장 내년 3개 농가, 2019년 18개 농가 등 신도시 주변 축산 농가에 대한 폐업 보상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도민에게 드릴 말씀이 있다면.
▲지난해 우리 도의회는 제7회 동북아시아 지방의회 의장 포럼 충남개최를 이끄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고 생각한다. 21세기는 ‘동북아시아의 시대’라는 말이 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동북아시아는 미국과 유럽연합과 함께 세계 경제의 3대 핵심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우리 도의회는 2017년 해외 관광객 유치, 전통산업 상호 교류 등 지방정부 간 협력방안을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충남이 동북아 지방정부의 문화·관광협력을 주도할 것이며 지방의회 교류를 통한 지역관광 등 성장을 뒷받침할 것이다. 도의회는 언제나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권익보호를 위해 발로 뛸 것이다. 의정 방향 역시 ‘도민과 함께 미래를 열어 가는 충청남도의회’로 정하고 210만 도민과 함께 희망이 가득한 충남을 건설하고 있다. 의회가 단순히 견제와 감시를 넘어 정책까지 제시할 수 있는 순기능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을 경주하겠다.[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